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스크랩] SPOT program^^

Edward Kang 2009. 10. 2. 13:28

1. SPOT 이란?

- 우리 생활 속에서 SPOT이란 단어는 스팟광고(spot advertisement) , 스팟뉴스(spot news), 스팟 라이트(spot light) .스팟 테스트(spot test)등의 표현처럼 짧고 간단한 즉석의, 번뜩이는 등의 뜻으로 주로 쓰이고 있다. 스팟에 대해 명확한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이 내용에서의 스팟 프로그램이란 ꡐ짧은 시간(5분~20분내외) 기본 도입이나 동기 부여 측면으로 활용되는 한 프로그램으로 규정 하도록 하겠다. 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앞서 집중이 필요할 때 (opening spot)나 프로그램 중간에 산만해진 분위기를 수습할 때 (bridge spot), 효과적이고 기억에 남는 종료를 위해 (closing spot) 스팟 프로그램은 비단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뿐만 아니라 각급 학교의 교사나 각종 단테나 모임의 진행자들에게도 꼭 필요한 기법이 될 것이다. 스팟프로그램에는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가 있는가 있을 수 있으나 이 책에서는 게임을 이용한 게임스팟,박수  및 손유희를 이용한 객션스팟,센스퀴즈를 이용한 퀴즈스팟,심리테스트 및 단편유머를 이용한 유머스팟 등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2. 스파트 技法의 특성

  스파트 技法은 「짧은 시간에 최대의 效果」를 거두기  위한 가장 경제적인 활동이다. 즉 그것은 시간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時테크」개념이라고 할까? 물론 스파트 技法의 특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즉흥성(卽興性)
         상황이 전개되는 즉시 실행한다.      
      ② 함축성(含蓄性)
         내용이 짧고 간결하다.
      ③ 공감성(共感性)
         참가자 모두 같은 느낌을 가진다.
      ④ 역동성(力動性)
         순간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온다.  
      ⑤ 효율성(效率性)        
         적은 時間투자에 비해 매우 效果的이다.

3. SPOT 기법 진행

* 모든 오프닝과 클로징은 어떻게 하는가? 자세히 살펴 보라.
   - 우리가 매일 만나는 뉴스, 토크 쇼, 강의,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파티나 소그룹 모임, 성경 공부 모임, 야외교육 활동등의 진행자들은 이 오프닝과 클로징을 위해 많은 자료를 모으고, 이를 마음에 두고 집중하여 연습을 거듭하며 준비한다.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를 잘 보라. 당신이 오프닝과 클로징 때 주로 사용하는 스팟 기법은 무엇인가?  지금 기록해 보라

* 교육 대상자의 인전 구성 및 심리 상태, 교육장의 위치 및 분위기, 교과목의 전후 연결 문제등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혹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내용이 이미 다른 사람으로부터 수개되지 않았는지를 살펴 적절하게 프로그램을 짜도록 한다.

* 단순히 웃고 즐기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재미에 교육적인 의미를 더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4. SPOT 자료 모으기

* 처음 하는 자료수집 기본은 질보다 양이다. 수집된 자료들을 분류하여 질이 뛰어난 것을 잘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짠다면 뛰어난 자기만의 레퍼토리(repertory)가 된다. 스팟의 정보가 되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고전으로부터 신간 도서, 유머 관련도서 및 잡지는 물론 신문, 각종 잡지, 각 회사 사보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TV코메디물, 디지털 방송의 오락 채널, 대학가나 청소년층이 즐기는 유머 등 도처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원하는 분야의 전무가들이 써 놓은 저서와 인터넷의 동영상 자료들과 스팟 세미나, 창의적 강의 기법 세미나들을 활용하면 좋은 자료들은 얻을 수 있다.  

* 프로그램 진행용 노트나 스크랩북을 만들어 지속적이고도 꾸준히 정리, 기록해 두어야 한다. 대상(신입사원, 기존사원, 간부 ,임원,여사원 등)이 누군가에 따라 세  분화해 두면 활용하기에 편리하다 이런 노트는 교육 진행시에 항상 지참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도록 해야 한다.

* 최상의 스팟 노하우는 교육 담당자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 많은 사람 앞에 자주 서게 되는 교육 담당자나 강사의 입장에서 하나의 새로운 스팟 자료나 아이디어가 얼마나 소중한가는 현장에 있는 사람만이 안다.
최선과 열정이 있어야 얻는다.  

5. 스팟 기법 선택하기

* 전체 모임의 목적과 각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가?
* 이 모임에 참여할 대상이 누구인가?
* 이 프로그램에 어느 정도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설이 어디인가?
* 진행 스타일,교육의 목표, 그리고 교육 대상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    택한다.
* 매 프로그램을 계획아여 진행한 후에는 평가와 함께 새로운 깨달음 등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남긴다.

6. SPOT 기법의 실제

spot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기법들은 레크리에이션 게임,노래등을 이용한 기법들이다.
Game및Action Spot은 일단 몸을 움직이고 소리를 지르거나 박수를 치는 종류이기 때문에 氣分 轉換이나 一體感 조성은 물론 분위기 演出에 상당히 效果的이다. 그러나 동작 技法을 효과적으로 進行하기 위해서는 설명을 간단명료하게 하고 가능하면 動作을 크게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박수 技法」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하는 소리와 氣分 轉換이 되게 하는 동작에 있다.  또한 재미도 있고 그 效果 또한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참가자 모두에게 一體感을 안겨다 준다는 것이다. 단, 전체적인 분위기가 장난식으로 흐르지 않도록 名分 있는 멘트를 사용하도록 한다.
퀴즈 및 유머, 멘트를 이용한 스팟은 주로 대상들에게 웃음을 전달 하는데 목적이 있다.
웃음은 분위기의 魔術師다. 아무리 딱딱한 분위기라도 한바탕 웃고나면 분위기는 금새 화기애애해 지고 만다. 게다가 웃음은 입만 벌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門」도 열게 함으로서 한마음을 이루게 하는데 더 없이 큰 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퀴즈 유머는 단 3초로 큰 기쁨을 가져다주는 爆發的인 힘을 갖고 있다. 그야말로 퀴즈 유머는「웃음의 다이나마이트」인 것이다.  

1) GAME SPOT

001 : 꼬인다 꼬여
* 방법
① 중앙청 창살 쌍창살, 검찰청 창살 철창살
② 작년 솥장사 헛솥장사, 금년 솥장사 새 솥장사
③ 대우 로얄 뉴 로얄
④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도 강공장장이다.
⑤ 저기 있는 저분이 박 법학박사이시고, 여기 있는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⑥ 신진 샹송가수의 신춘 샹송쑈
⑦ 한양 양장점 옆 한영 양장점, 한영 양장점 옆 한양양장점
⑧ 저기 있는 저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⑨ 대공원의 벚꽃놀이는 낮봄벚꽃놀이보다 밤봄벚꽃놀이가 좋다.
⑩ 장충담 공원앞에 중앙당 약박 중앙당 약방 옆에 장층 당구장 장충 당구장                 위에 장충당 족발점
* power point
- 진행 방법은 전체를 대상으로하는 경우와 무대 게임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전체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지도자의 지시로 발음 연습을 하고, 그중 잘되는 사람만 몇 명 지적을 하여 진행을 하고 박수 유도를 한다.
- 무대 게임으로 진행 할 때는 보통 2~5명 정도가 적당하며 지도자가 먼저 빠르게 발음을 한후에 게임 참가자에게 바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지도자의 화술을 위한 어려운 말, 발음 훈련 문장으로 사용해도 좋다.


002 : 명 지휘자
* 방법
① 오른손으로는 상하로 2/4박자 지휘하는 것을 연습한다.
② 왼손은 삼각형을 그리며 3/4박자를 연습한다
③ 두 손을 동시에 사용하여 오른손은 아래위로 왼손은 세모를 그린다.
* power point
- 한박자 한박자 구분하여 몇차례 반복진행한 뒤 연속동작으로 진행한다.
- 숙달되면 노래에 맞추어 게임을 진행한다.
- 노래 선곡은 3/4박자 노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예) 과수원 길, 갑돌이 와 갑순이 등...
- 중간에 갑자기 ꡒ바꿔ꡓ 구령에 양손의 역할을 바꾼다.
- 한손은 아래 위로, 한손은 사각형을 그린다.
- 한손은 세모, 한손은 동그라미를 그린다.


003 : 상하 모션
* 방법
① 먼저 양손을 위로 올리는 동작을 하면서 동작을 위로, 아래로, 안으로, 밖으       로의 구령에 맞춰 연습시킨다.
② 동작이 익숙해지면 리더의 동작과 반대동작을 취하게 한다.
  ③ 리더가 양팔을 위로 올리면서 ꡒ위로ꡓ 하면 참가자는 반대로 ꡒ아래로ꡓ 라는 구    령을 부르며 양팔을 내린다.
④ 리더와의 반대동작에 맞춰 노래를 부르며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 power point
- 노래는 빠른템포 보다는 느린템포의 노래가 좋다.(과수원 길 등)
- 큰공 작은공,큰마음 작은마음등 대상에따라 멘트를 변화하여도 좋다.
- 예외조항을 두면 게임이 더욱 재미있어진다.
    예를 들어 양손을 돌리면 박수와 함성...
  - 익숙해지면 갑자기 약속되지 않은 동작을 취해본다.
     예)를 들어  오른손 위로 왼손 아래로 /앉았다 일어섰다등...


004 : 칙칙 폭폭
* 방법
① 즉석반응게임으로 지도자가 하는 반대의 말을 하는 것
② 예를 들면 ꡒ칙ꡓ하고 지도자가 하면 ꡒ폭ꡓ하고 참가자가 대답한다.
   칙칙폭폭-폭폭칙칙, 칙폭칙폭-폭칙폭칙 등...
* power point
- 모션과 함께하면 효과적이다.
- 지도자는 예고없이 어렵게 유도한다.
    예)칙치리 칙칙 폭-폭포로 폭폭 clr
- 칙폭 이외에 다른 단어로 응용해 본다.
    예)땅콩-콩땅,콩콩콩-땅땅땅/짬뽕-뽕짝,짬짬짬-뽕뽕뽕(아예 방귀를 껴라)
       똑딱-딱똑(누가 닭똥이래)/징글벨벨-벨 징글징글(이것도 못해?아주 징글징글해)
       쭉쭉-빵빵(역시 쭉쭉빵빵한 미인들이라 잘 하시는군요)


005 : 몸짓박수
* 방법
  ① 지도자가 발을 뗄 때마다 모두 박수를 한번씩 치게 한다. 발을 디디려다 말 때    박수를 치는 사람은 걸리게 된다.
  ② 여러분이란 낱말이 나오면 박수 두 번을 치라고 하고 연설을 시작한다.
  ③ 머리를 긁으면 박수를 친다.
  ④ 손을 들고 흔들면 박수를 치면서 ꡒ와ꡓ 하고 환호를 한다.
  ⑤ 마지막으로 이 네 가지 동작을 한꺼번에 하기로 약속하고, 이리저리 걸어다니    며 박수를 유도하고는 연설을 시작한다. 그리고, 적당한 때에 머리를 긁거나,    손을 번쩍 치켜든다.
* power point
  - 지도자는 대상에 맞는 연설문을 미리준비하고 충분히 연습하지 않으면 실패       하기 쉽다.
- 사이치기 박수(양손이 교차할 때 박수를 치는 게임)를 추가하여 양손을 멈칫      하면서 실수를 유도한다.
  - 손수건을 이용하면 시각적 효과가 있어 더욱 흥미롭다.


006 : 에브리바디
* 방법
  ① 지도자가 ꡐ에브리바디ꡑ라는 말과 함께 동작을 요구하면 따라하고 ꡐ에브리바디ꡑ     라는 말이 없이 동작을 요구하면 따라하지 않는다.
  ② ꡐ에브리바디ꡑ 대신 학생일 경우 ꡐ청소년ꡑ으로 하고, 직장인일 경우 ꡐ직장명ꡑ으       로 한다.
* power point
  - 설명을 한후
   예)ꡒ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박수세번 시작!ꡓ 을 외치면 대부분은 실수(박수)         를한다.
  - 연속동작과 정지동작을 적절히 활용하면
    참가자들은 알면서도 실수를 하게된다.
     예) 에브리바디 반짝반짝-스톱(외치듯)
         에브리바디 박수세번 시작,두번시작(연결멘트)
         에브리바디 양손높이 ...힘들죠? 내리세요(힘없이)
  - 잘하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을 뽑아 스테이지 게임이나 대표자 게임으로        연결한다.
  - 상하좌우모션,따라해요 붐 등 다음게임의 연결로 자연스럽게 이어가면 좋다.


007 : 가위바위보
* 방법
① 전체 대상이 오른손을 들게 한다.
② 지도자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은 손을 내리게 한다.
③ 계속적으로 실시를 해서 최종 몇 명을 선발한다.
   ④ 선발된 인원에게 직접 상품을 주거나 무대위로 나오게 해서 다음 프로그램과   계속적으로 연계하여 진행한다.
* power point
  - 게임의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진사람은 바로 손을 내리게 유도하고 빠르게    진행한다.
- 게임의 흥미를 위해서 때로는 이긴 사람의 손을 내리게 할 수도 있다.
- 소그룹은(20명이하)일어서서 발로 가위바위보 혹은 소림사 가위바위보 로 응용     해도 좋다.
- 인원이 많거나 시간이 길게 소요될것으로 예상되면 비긴사람도 탈락 시킨다.


008 : 빵돌이 빵순이
* 방법
① 진행자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하는 도중 ꡐ빵ꡑ자가 나오면 참가자들은 ꡐ빵ꡑ자에 정확히 맞추어 손뼉을 한 번 친다.
②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손뼉을 자주, 자동으로 치도록 실수를 유도한다.
③ 진행 ment
  옛날에 ꡐ빵ꡑ돌이와 ꡐ빵ꡑ순이가 살았습니다. 빵돌이와 빵순이는 모두 ꡐ빵ꡑ을 너무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빵돌이가 돈이 생겨 빵순이에게 빵집에 가자고 했습니    다. 빵집에는 빵이 참 많았습니다. 곰보빵, 크림빵, 찐빵, 햄버거, 도넛(실수 유    도 - 웃음). 빵을 먹다가 빵순이가 빵돌이에게 노래를 부르자고 했습니다.
*노래 - 빵 빵 빵자로 끝나는 말은 내빵, 언니빵, 오빠빵, 아빠빵, 할아버지 ꡐ떡ꡑ                 (실수 유도 - 웃음).
  그 다음날 학교에 갔더니 갑자기 선생님께서 시험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시험공부를 못한 빵돌이와 빵순이는 시험 결과가 아주 안 좋게 나왔습니다.
*국어 빵점, 산수 빵점, 사회 빵점, 자연 빵점, 체육 20점(실수 유도 - 웃음).
     체육은 기본 점수가 있기 때문에 빵점이 없습니다.
* power point
- 말의 스피드를 조절하면서 빠르게 혹은 느리게 진행한다. 빵이 아닌 ꡐ뻥ꡑ이나 뺑들의 비슷한 단어를 활용함으로써 진행의 재미를 더한다.
- 토끼와 거북이 (유아), 타잔과 제인 (성인)

009 : 안마게임
* 방법
① 참가자들을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한방향을 정해서 몸을 살짝 돌리게 한다.
② 몸을 돌린상태에서 앞사람어깨에 양손을 올린다.
③ 음악에 맞춰 지도자의 지시에 맞춰 안마를 한다.
④ 진행 ment
- 양손을 앞사람 어깨위에 올리고 음악과 함께 주물러주기 출발합니다.
- 주먹으로 살살 두둘겨 주기
- 날 세워서(손 날로) - 등심, 안심, 제비추리, 목살까지
- 손바닥으로, 한참 두들기다가
- 겨드랑이 간지럼 태워주기
- 전체 뒤로 돌아서
- 같은 방법으로 하되 마지막 간지럼 대신에 앞사람 엉덩이 만져주기
* power point
  - 대상들이 주므르기 하는 동안 음악에 맞춰 박자를 세어 주면 좋다
    (예, 다같이  주므르기 하나, 둘, 셋, 넷, 둘둘,셋,넷----넷,둘,셋,넷).
  - 목소리 톤은 아주 높여서 진행(음악이 나오는고로)한다.    
  - 각 단계마다 리더는 모션을 보여주면서 진행한다.
    (예, 주먹쥐고 두드리는 모습등)


2) ACTION SPOT
  
010 : 사랑의 박수
* 방법
① 무릎 2회 손뼉 2회(4호) / 구령 : ꡒ하나, 둘, 셋, 넷ꡓ
② 양손으로 사진 찍는 동작(윙크) 좌우로 각 2번(4호)/구령 : 윙크하고˜윙크하고
③ ①과 같음 / 구령 : ꡒ하나, 둘, 세, 넷ꡓ
④ 양손으로 꼬시는 동작 좌우로 각 2번(4호) / 구령 : 꼬시고˜ 꼬시고
⑤ ①과 같음 / 구령 : ꡒ하나, 둘, 셋, 넷ꡓ
⑥ 팔장 끼는 동작 좌우로 각 2번(4호) / 구령 : 팔짱끼고˜ 팔짱끼고
⑦ ①과 같음 / 구령 : ꡒ하나, 둘, 셋, 넷ꡓ
⑧ 바이바이 동작 좌우로 각 2번(4호) / 구령 : 쪽 바이˜ 쪽 바이

   ★ 소심한 LOVE
   손뼉 한번,왼쪽무릎 한번,오른쪽무릎 한번, 다시왼쪽 무릎 한번(4호)
   손등을 치고 손뼉 세 번(쿵짝짝 쿵짝:4호)
   손가락을 이용한 LOVE.2회(8호)
      L : 양손의 엄지와 검지를 직각으로 펴서 ꡐLꡑ자를 만든다
      O : 양손의 엄지와 검지를 둥그렇게 해서 ꡐOꡑ자를 만든다
      V : 양손의 검지와 장지를 펴서 ꡐVꡑ자를 만든다
      E : 양손의 검지와 장지와 약지를 펴서 ꡐEꡑ자를 만든다

★ 과감한 LOVE
    L :오른팔 위로 펴고 왼팔 옆으로 편다.
    O :머리위로 양손을 동그랗게 모은다.
    V :양팔위로 45도로 편다.
    E : 고개를 왼쪽으로 비스듬이 하고 양팔은 이두박근 자세를 취한다.
* power point
- 숙달되면 사랑에  관한 노래를 부르며 두가지 동작을
   적절히 섞어가며 진행한다.
예) 사랑은 아무나 하나, 당신의 의미등


011 : 123.깨끗하게
* 방법
    ① 깨끗하게/목욕통 (두손으로 세수하는 동작 / 때미는 동작)
  ② 대문안에/절구통 (양손바닥을 바깥쪽 안쪽으로 / 절구찧는 동작)
  ③ 대문밖에/쓰레기통(양손바닥을 안쪽 바깥쪽으로 / 쓰레기 버리는동작)
  ④ 먹다남은/수박통 (양손으로 하모니카 불 듯 / 양손머리위로 동그랗게)
* power point
- 1절 :노래와 동작을 같이 한다
- 2절 :ꡐ통ꡑ은 노래하지 않고 동작만 한다
- 3절 :ꡐ통ꡑ앞의 목욕, 절구, 쓰레기, 수박부분을 노래하지 않고 동작만                     한다.


012 : 만남
*노래가사에 맞추어 동작을 만들어보자

① 우리 이제 지난 일들 모두 잊어 버려요
② 원치 않던 만남으로 가득했던 지난 날들
③ 우리 이제 지금은 같이 노래 불러요
④ 이렇게 그리던 당신과 만날 이날을
⑤ 잊어도 되는 지워도 되는 추억일랑 생각지 말아요
⑥ 당신과 만날 이날이 행복함으로
⑦ 흘러 흘러 시간 속에 잊혀진데도
⑧ 얼굴 맞댄 이대로 살수만 있다면
⑨ 죽어서도 행복한 비둘기처럼 그냥 이대로 멈췄어요
⑩ 기본박자로 무릎 2번 손뼉 2번하고 가사에 맞추어 동작을 구성한다.
⑪ 간주에서는 안단테 안단테 모데라토 어깨 취취(주정호 박수)


013 : 따라해요 붐
* 방법
① 동작은 무릎 1회와 손뼉 1회를 2박자 동안 계속 친다.
  -따라해 요 붐 / 따라해 요 붐  치키 붐
   따라해 요 붐  치 키 라 커 치 키 라 커 치 키 붐
② 동작 (무릎1회 손뼉1회)을 계속 하며 다음과 같은 멘트를 한다.
  - 아 하~ 오 예~ / 재밌지 요~ / 이번에 는 아 주~ 낮 게
* power point
   - 아주 낮게ꡑ / ꡐ아주 높게ꡑ /아주 빠르게ꡑ/ꡐ군인처럼ꡑ 등을 적용하여 실시하여       보자. 문에 맞게 동작과 소리를 변화시켜 준다.


3) QUIZ SPOT  

  ♠센스게임

014 : 죽다 살아나다
* 방법
   ① 주먹을 쥐고 손등 뼈를 이용하여 턱을 만들어 ꡒ꼴깍, 꼴깍, 꼴깍ꡓ 세 번 턱을 넘은 뒤 ꡒ죽었다ꡓ . 와 ꡒ살았다.ꡓ를 말한다.
   ② ꡒ잘봐! 꼴깍, 꼴깍, 꼴깍 죽었다.ꡓ ꡒ똑바로봐! 꼴깍, 꼴깍, 꼴깍 살았다.ꡓ ꡒ똑바로봐! 꼴깍, 꼴깍, 꼴깍 어떻게 됐게?ꡓ 하고 묻는다.
* power point
  - 답은 살았다 이며, 그 이유는 앞에 말이 같기 때문이다. ꡒ똑바로봐!ꡓ


015 : 1/2/3
* 방법
  ① 자신의 왼쪽 팔을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하여 앞으로 쭉 뻗는다.
  ② 동작(오른손으로 손바닥-팔꿈치(앞쪽 관절)-어깨를 차례로 빠르게 짚는다.)       을 취한다.
  ③ 동작을 취하며 손바닥을 짚는 순간 말을 꺼낸다. ꡒ이건 하나입니다.ꡓ
  ④ 동작과 함께, 이번에 팔꿈치를 짚는 순간 말을 시작한다. ꡒ이건 둘입니다.ꡓ
  ⑤ 동작과 함께, 어깨를 짚는 순간 말을 시작한다. ꡒ이건 셋입니다.ꡓ
  ⑥ 동작을 취하며, 팔꿈치를 짚는 순간 말을 시작한다. ꡒ이건 몇일까요?ꡓ
  ⑦ 이번에 손바닥을 짚는 순간 말을 시작한다. ꡒ 이건 몇이죠?ꡓ
* power point
- 눈으로만 판단하면 절대 맞추지 못한다. 시각과 청각을 모두 동원해야 맞출수 있는 센스게임이다.
- ꡒ이건ꡓ이란 단어를 말할 때 어느것을 짚으면서 말하느냐에 따라 숫자가 달라진다.
- 손바닥을 짚으면서 ꡒ이건ꡓ 몇이죠 하면 정답은 1이다.  


016 : 뭘까 뭐게 

* 방법
① 손가락 4개를 가지고 개, 고양이, 까마귀, 쥐의 이름을 붙여준다. 그리고, 한      손가락씩 가리키면서 개, 고양이, 쥐, 까마귀를 지정해 주면서 여러번 왔다갔다 한다.
② 그러다가 물어본다. ꡒ이게 뭐게?, 이게 뭘까?, 이게 뭐야?, 이게 뭐지?ꡓ로 물      어 본다. 여기서 이게 뭐게-(개), 이게 뭘까-(까마귀), 이게 뭐지-(쥐), 이게 뭐야-(야옹이-고양이)가 되는 것이다.
* power point
- 전체가 게임을 이해하기 전에 끝내는 것이 효과적이다.(절반정도 이해 했을때)


017 : 착각퀴즈
문제1] 이 문제의 답은 두개입니다.
      철수는 사과를 10개를 먹었고 영희는 배를 15개를 팔았습니다.
      과일은 몇 개가 남을까요? 답:2개
   (처음에 답이 두개라고 했기 때문임. 뒷 숫자들은 지도자의 임의적 변경이 가능)  

문제2] 지금부터 제가 하는 말만 무조건 따라하세요.
       1교시에는 수학.(1교시에는 수학) 2교시에는체육.(2교시에는 체육) 3교시에는 영어(3교시에는 영어) 4교시에는 국사.(4교시에는 국사)
        그럼 2교시는 뭘까요? (체육!)
     (해설: 지도자가 하는 말을 무조건 따라하게 하여 마지막엔 질문을 던지면 참가자들은 그 문제의 답을 맞출려고 대답 할 것이다. ꡒ2교시는 뭘까요?ꡓ 라고 물으면 참가자들은 ꡒ체육ꡓ이라고 답 할 것이다. 하지만 이건 틀린 답 무조건 지도자가 하는 말을 따라해야 하므로 ꡒ2교시는 뭘까요?ꡓ 라고 대답해야 맞는 답이 된다. )
문제3] 지도자는 참가자들에게 거북이, 거북이, 거북이, 거북이 4번을 외치게 하고 질문한다.
       세종대왕이 만든게 뭐죠?
       (해설:지도자가 질문을 던지면 참가자들 대부분이 거북선 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세종대왕이 만든 것은 한글)

문제4] 지도자는 참가자들에게 송아지, 송아지, 송아지, 송아지를 4번 외치게 하고지시한다.
       개나리 노래 시작!
  (해설: 개나리 노래를 시작시키면 참가자들은 개나~리 개나~리 얼룩... 송아지 노래에 맞춰서 개나리 노래를 불를 것이다.

             개나리 노래는 나리 나리 개나 리 .. 이렇게 시작함!)

문제5] 철수내 엄마의 아들은 10명입니다.
       첫째는 일남이 둘째는 이남이 삼남이 사남이 오남이,육남이, 칠남이, 팔남이,구남이, 마지막 아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해설: 참가자들은 열남이를 떠올릴 것이나 마지막 자식의 이름은 철수이다. 왜냐하면 철수엄마이니까)

문제6] 1,2,3,4 1,2,3,4 1,2,3,4 수레바퀴 바퀴수는?
       (해설: 손가락으로 같이 1부터 4까지를 반복해서 참가자들과 셈을 한다음 질문을 던지면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ꡒ4개요ꡓ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답은 2개)


문제7] 컨닝 컨닝 컨닝 컨닝 미국의 초대 대통령은?
       (해설: 지도자는 컨닝을 4번 참가자들과 함께 외치도록 하고 질문을 던진다. 초대 대통령은? 이러면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ꡒ링컨이요ꡓ라고 대답할 것이다. 정답은 워싱턴)

문제8] 나무꾼이 나무를 베기위해 도끼질을 하다 잘못해서 도끼를 호수에 빠뜨렸다. 근데 도끼가 내려갔다. 빠졌다. 내려갔다. 빠졌다를 반복했다.
         왜 그럴까요?
         (해설: 지도자는 ꡒ내려갔다, 빠졌다ꡓ를 할땐 손으로 위로 아래로 왔다, 갔다 행동을 하면 착각을 일으킬 것이다. ꡐ내려갔다ꡑ나 ꡐ빠졌다ꡑ는 같은 의미)

문제9] 한 가정주부가 밥을 할려고 전기 밥솥에 코드를 ꡒ꼽았다 끼웠다ꡓ
       ꡒ꼽았다 끼웠다ꡓ, ꡒ꼽았다 끼웠다ꡓ를 반복했다. 밥이 되었을까요?
  (해설: 지도자는 코드를 꼽았다 빼다하는 행동을 보이고 말로는 ꡒ꼽았다 끼웠다ꡓ를 반복하면 참가자들은 대부분 밥이 안되었을 거라고 대답할것이다. 하지만 정답은 밥은 된다. 왜냐하면 ꡒ꼽았다ꡓ와 ꡒ끼웠다ꡓ는 같은 의미  지도자 의 행동으로 사람들의  착각을 불러 일으킴)

문제10] 놀부의 여동생 이름은 놀자, 놀숙, 놀녀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남동생 이름은?
         답: 흥부
  

4) HUMOR SPOT

♠심리테스트

018 : 손가락 심리테스트
① 전체가 진행자의 말에 따라 오른손을 펴서 든다.
② 하나, 둘, 셋 이란 구령에 손가락 다섯 개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접는다.
③ 자신이 선택한 손가락을 기억한 후에 손을 내린다.
④ 각 손가락에 담긴 의미를 풀어준다.
    - 검지 : 지적이거나 아는 것이 많고 똑똑한 사람 하지만, 아는 것이 많다 보니            까 어른들 앞에서 아는 척하다 혼나는 경우가 많다.
    - 중지 : 관능적이며 섹시한 사람이지만 속옷에 레이스나 망사가 들어 간 것을          좋아한다.
- 약지 : 멍청한 사람이지만 고집이 세다
- 끝지 : 끼가 많고 애교가 많은 사람으로 주위의 사람을 닭살 돋게 한다.
    - 엄지 : 무식한 사람으로 안되면 힘으로 하지 뭐 라는 강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           단순 무식형

018 : 어떤 사랑
① 전체가 진행자의 말에 따라 왼손을 펴서 든다.
② 하나, 둘, 셋이란 구령에 손가락 다섯 개 중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접는다.
③ 자신이 선택한 손가락을 기억한 후 손을 내린다.
④ 각 손가락의 의미를 풀어준다.
- 검지 : 지적이고 로맨틱한 사랑을 하지만 가끔 비올 때 마다 청승맞은 짓을 한다
- 중지 : 정열적인 사랑을 원한다
- 약지 : 스토커 적인 무대포 사랑을 한다. 왜 멍청하니까
- 끝지 : 상처뿐인 사랑으로 70년대적 사랑을 원한다. 하지만 해줄거 해주고 버림받는
         경우가 많다
- 엄지 : 변태적인 사랑을 원한다. 모든 것은 힘으로 한다.



019 : 첫인상
① 서로 양손을 마주 잡고 3초간 그윽한 눈빛으로 바라본다.
② 서로 양손바닥이 보이도록 가슴 높이로 든다.
   ③ 하나, 둘, 셋 이란 구령에 사로의 오른손으로 상대방 왼손 손가락 다섯 개 중         하나를 잡는다.
④ 잡은 손가락을 기억한 후 손을 내린다.
⑤ 손가락의 의미를 서로 고백하게 한다.
- 검지 : 나는 당신을 싫어합니다. / - 중지 : 나는 당신을 좋아합니다.
- 약지 : 나는 당신의 친구입니다. / - 끝지 : 나는 당신의 연인입니다.
- 엄지 : 나는 당신을 존경합니다.


020 : 11가지 질문
① 준비된 종이에 차례대로 1~11까지 번호를 적는다.
② 다음의 질문에 답을 한다.
- 1과 2번 옆에 생각나는 숫자를 적으세요
- 3과 7번 옆에 이성의 이름을 각각 적으세요
- 4, 5, 6 번 옆에 아무나 생각나는 사람을 적으세요
- 8, 9, 10, 11 번 옆에 생각나는 노래제목을 적으세요.

③ 해석
- 1:의미 없는 숫자
- 2:이 테스트를 숫자만큼 다른 사람에게 실행할 것
- 3:당신이 사랑하는 사람
- 4:이 사람을 당신이 가장 많이 보살핀다.
- 5:이 사람은 당신을 잘 아는 사람
- 6:이 사람은 당신의 행운의 스타일
- 7:당신이 좋아하지만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
- 8:3번의 사람과 잘 어울리는 노래
- 9:7번의 사람과 잘 어울리는 노래
- 10:당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노래
- 11:당신이 인생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하는 노래

021 : 내 애인은 지금
① 대상자들에게 상황을 이야기한다.
② ꡒ여러분 지금부터 제가 이야기하는 것을 상상하시고 하나만 선택하세요. 지금 여러분들은 애인과 함께 바닷가에 있습니다. 애인은 지금 당신 옆에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선택하세요.
- 첫 번째 : ꡒ나 잡아봐라ꡓ 하면서 달려가기 시작한다.
- 두 번째 : 같이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 세 번째 : 피우고 있던 담배불로 게를 지지고 있다.
- 네 번째 : 춥다고 빨리 들어가자고 말한다.
- 다섯째 : 난 애인이 없다.
③ 해석
- 첫 번째 : 점점 애인이 싫어지고 귀찮아 지시는 분
  -두 번째 : 지나간 사랑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입니다. 아니면 사랑을 기다리거나
              지금 사랑에 만족하거나 사랑을 믿지 않는 분
  -세 번째 : 상당히 불만이 많은 사람으로 불만을 쌓아 두지 마시고 동생을 괴롭히던가             친구에게 똥침을 넣던가 어떻게든 불만 좀 해소하고 사세요
- 네 번째 : 참으로 밝히시는 분
  -다섯째 : 누가 진짜 있냐고 물어 봤습니까?
             벌써부터 짜증을 내고 있는 것이 분명 합니다. 다른 것으로 선택하세요.


♠ 단편유머

022 : 급식실에서 황당 할 때 베스트7
1. 아껴둔고기 먹지도말랬는데 친구가뺏어갈때
2. 고기에 국물들어간거 나는먹을수 있는데 친구들이 보고서
   어떻하냐 불쌍하다 라고 말할때.
3. 내가좋아하는김 받아서 좋아하고 있는데 선풍기 바람에 날라갈때
4. 배고파서 허겁지겁 먹고 잇는데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뚜라지게 쳐다볼때
5. 간만에받은 요구르트 따다가 잘못따서 친구한테 튀겼을떄
6. 다먹고나가려고 하는데 (뒤에선배가 앉아있음) 의자가꽉껴서 오도가 도 못할떄.
7.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이 수저를 썼었겠구나 하는 생각들어서 밥맛
   떨어질때

023 : 우리가 알지 못했던 사실 
* 사람이 혓바닥으로 자신의 팔꿈치를 핥는건 불가능 하다
* 악어는 자신의 혀를 내밀 수 없다
* 새우의 심장은 머리 안에 있다..
* 돼지는 하늘을 볼 수 없다.
* 세계인구의 50%가 넘는 사람들이 여태껏 한번도 전화를 받거나 걸어본 적이 없다
* 쥐랑 말은 토를 못한다
* "sixth sick sheik's sixth sheep's sick" 란 문장은 영어 문장중에 가장 발음      하기 힘든 문장이다
* 재채기를 너무 세게하면 갈비뼈가 부러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재채기를 참으려고 하면 목이나 머리에 있는 혈관이 터져서 죽을 수 있다. 그리고 재채기를 할 때 억지로 눈을 뜨려고 하면 눈~알이 빠질 수 있다.
* 한시간동안 헤드폰을 끼고 있으면 자신의 귀에 있는 박테리아의 수가 무려 700배나 증가한다.
* 데이트 상대를 찾는 광고를 내는 사람들중에 35%가 기혼자이다.
* 자신이 평생동안 자면서 자신도 모르게 70여종의 벌레들과 10마리의 거미를 먹      는다고 한다.
* 거의 모든 립스틱의 성분에 생선비늘이 들어간다.
* 고양이의 소변은 야광이다.


024 : 드라마의 공통점

1) 꼭 장을 보면. 파가 꼭있다..-_-;;
2) 꼭 장바구니다-_- (비닐봉지는 본적이 없다...)
3) 여주인공은 꼭 빈혈이 있다..
4) 그 집 할머님의 방엔 꼭 침대가아닌 요가 깔려있다.
5) 여주인공보다는 남자주인공을 짝사랑하는여자가 더 예쁘다.(나만그런가???-_-?)
6) 꼭 메일이올때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라고나온다..
7) 남자주인공은 잠잘때에 평상시복을 입고 잔다-_-
8) 주인공과 헤어지고나면 남자주인공은 술을마시고 여자주인공 집에서 행패는 꼭     한번은 부린다.
9) 여주인공의 집안이좋으면 남주인공 집안이 어렵고 남주인공 집안이 좋으면 여주      인공 집안이 어렵다.

025 : 미국말로 번역한 우리말 
  1) 육갑떨고 있네 - 식스식스 바르르
  2) 신한국 창조 - 뉴코리아 만지작 만지작
  3)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 - 바늘 슬쩍맨 비컴 응애 슬쩍맨
  4) 장인, 장모 - 롱맨, 롱마더
  5) 학교종이 땡땡땡 - 스쿨벨 띠용띠용띠용
  6) 토함산 - 오바이트 마운틴
  7)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읇는다 - 스쿨도그 쓰리 이어 풍월 사운드
  8) 귀신 신나락 까먹는 소리 - 고스트 신나락 오픈 짭짭 사운드
  9) 개천에서 용났다 - 도그 스카이에서 드래곤 응애
10) 계란값 주세요 - 기분미 에그머니
11) 3.1운동 - 쓰리원 스포츠  ( 청소년 용)

★ 성인 남/녀

- 깊은 산속에서 나무꾼 청년이 장작을 한 지게 가득 해놓고 폭포 아래서 목욕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선녀가 내려와 나무꾼의 옷을 감춰버렸다. 몸을 다 씻고 나와보니 옷이 없어졌다. 그때 선녀가 나타났다. 깜짝 놀란 나무꾼은 쓰고 있던 밀짚모자로 얼른 중요한 부분을 가렸다. 선녀는 『모자를 잡은 그 손을 놓으면 감춘 옷을 드리죠』라고 했다. 청년은 차마 예쁜 선녀 앞에서 용기가 나지 않았다. 그러나 한벌밖에 없는 옷이 걱정이 되었다. 할 수 없이 손을 놓았다. 그런데 이상하게 모자는 떨어지지 않고 그냥 걸려 있는 게 아닌가. 

★ 청 년

-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초능력 소년이 있었다. 어느 날 밤, 소년이 기도를 하면서 이렇게 끝내는 소리가 들렸다. ꡒ엄마, 아빠, 할머니에게 축복을 주소서. 할아버지는 안녕.ꡓ 다음 날 그의 할아버지는 심장마비로 죽었다. 몇 주일 후, 소년은 기도를 했다. ꡒ엄마, 아빠에게 축복을 주소서. 할머니는 안녕.ꡓ 다음 날 가엾은 할머니는 길을 건너가다가 버스에 치어 죽었다. 한 달 가량 뒤, 소년은 기도를 하면서 말했다. ꡒ엄마에게 축복을 주소서. 아빠 안녕.ꡓ 그의 아버지는 공포에 질렸다. 그는 무장 경호원이 운전하는 장갑 현금수송차를 고용하여 천천히, 그리고 아주 조심스럽게 직장에 나갔다. 그는 일찍 그렇지만 아주 조심스럽게 집으로 돌아왔다. 집 앞에서 그는 아내의 마중을 받았다. 아내는 말했다. ꡒ여보,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난 줄 아세요? 아주 끔찍한 일이에요. 우유배달부가 뒷 베란다에서 죽었어요. 

화장실의 비밀
★ 청 소 년

- 어느날 동팔이가 등교길에 배가 아파서 가까운 지하철 화장실로 급하게 뛰어들어갔다. 그런데 화장실에 들어서자 세 칸 중에서 두번째와 세번째 칸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데 첫번째 칸에만 아무도 서 있지 않은 것이었다.   동팔이는 첫번째 칸이 엄청나게 더러운가 보다고 생각하며 두번째 칸 맨뒤에 섰다.   한참을 서있다가 더는 참을 수 없었던 동팔이는 첫번째 화장실문을 열고 들어갔다. 그런데 의외로 깨끗한 화장실!   얼른 들어가서 일을 보려는데 화장실 옆벽에 굉장히 야한 낙서가 있는 게 아닌가?   『누나가 어쩌구~~ 저쩌구~~ 친구가 낮잠을 자는데 어쩌구~~ 저쩌구, , , 』   여하튼 야한 내용이었는데 한참 흥미진진하다가 아주 결정적인 순간에 내용이 딱 끊겨버린 것이었다.   그리고는 제일 마지막 줄에 이렇게 쓰여 있었다.   「다음칸에 계속」


026 : 애인과 헤어진후 열 받을 때
1) "패밀리 요금"으로 여자친구에게 신청해준 휴대전화의 요금청구서가 날라왔
    을 때.
2) 그새 손가락이 부었는지 커플링이 손가락에서 안 빠질 때.
3) 헤어지고 난 다음날이 밸런타인데이거나 내 생일일 때.
4) 휴대전화기에 붙여둔 그녀의 스티커사진이 질기게 안 떨어질 때.
5) 옛날에는 하루도 안 가던 휴대전화 배터리가 3일이 넘었는데도 그대로일 때.
6) 그녀에게 선물 받았던 옷을 버릴까 하다가 아까워서 입고 나갔는데 하필 이
   면 그녀랑 마주칠 때.
7) 그녀에게 선물로 사줬던 옷의 카드대금이 아직 남았을 때.
8) 아직 못 돌려받은 내 사진을 달라고 했더니 "불질렀다"고 할 때.


027 : 남자 넘?
1) 어릴적 - 막 태어나선 " 그놈 떡두꺼비 처럼 잘 생겼다! " 는 소리를 들었다.
   지금은 - 진짜로 떡두꺼비같은 똥배를 가지고 있다
2) 어릴적 - 장군감이란 소리를 들었다.
   지금은 - 똥고집 하나는 장군감이라는 소릴 듣는다
3) 어릴적 - 어디가서도 우량아로 대접받고 나의 뛰어난 먹성은 부모님의 자랑이었              다.
   지금은 - 어디가서도 비만인으로 취급받고 나의 엽기적인 먹성은 부모님의 구박              과 한숨을 증폭시킨다.
4) 어릴적 - 볼록한 나의 배를 두드리면 엄마가 귀엽다며 머리를 쓰다듬어 주셨다.
   지금은 - 불룩하고 처진 나의 배를 두드리면 마누라가 한숨만 쉰다.
5) 어릴적 - 가문을 일으킬 재목이었다.
   지금은 - 가족을 먹여할리기도 벅찬 퇴물이다.
6) 어릴적 - 할아버님은 나만보면 주를살을 펴고 환하게 웃으셨다.
   지금은 - 손주놈만 보면 주름살을 피고 웃게된다.


5) 멘트를 이용한 Spot
  
  멘트 技法이란 말 한마디에 분위기를 180도로 확 바꿔 놓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ꡐ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ꡑ라는 속담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능성을 확신할 수가 있다. 그러나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말인데도 막상 상황이 전개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내용을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만다. 또한 생각이 난다 해도 그저 입에서 뱅뱅 맴돌 뿐이다.
  그러므로 이번 기회에 좋은 멘트를 반복 연습함으로서 실제 상황이 주어 질 때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하자!

    1) 주의 집중 멘트

  對話나 會議를 할 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일은 주의 集中을 시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한창 떠들고 있는 참가자에게 ꡐ조용히 하세요!ꡑ라고 하거나 큰소리로 ꡐ注目!ꡑ하면 분위기는 더욱 더 산만해 진다. 그러므로 짧은 멘트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주의집중을 시켜 보도록 하자!
  
       ① (   ) (   ) 잘 들립니까?
       ② (   ) (   ) 후에 시작해도 되겠습니까?
       ③ 다같이 (   ) (   ) (   ) 를 켜세요!
       ④ (   ) (   ) 세번 시작!
       ⑤ 저를 (   ) (   ) 해 보세요!
       ⑥ (   ) (   ) 옆사람과 손을 잡으세요!
       ⑦ 옆사람과 (   ) (   ) 를 나누시죠?
       ⑧ 옆사람과 (   ) (   ) 하세요!
       ⑨ (   ) (   ) (   ) 에 오신 분이 누구시죠?
       ⑩ 지금 정확한 (   ) (   ) 이 어떻게 됩니까?    
        
    2) 신바람멘트 技法

  신바람은 세 가지가 있다. 神바람, 信바람, 新바람이다. 즉 신명나게 하는 바람, 믿음을 주는 바람,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고(思考)를 갖게 하는 바람이다. 그렇다 고해서 신바람이 어느 특정한 곳에서만 불어 오는 게 아니다. 언제 어디서나 말 한마디만 툭 던지면 마음으로부터 불어오는 게 바로 신바람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직장 안에서 신바람을 불러 일으키자!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들의 직장이 天國이 되게 하자!

       ① 내가 (   ) (   ) 낼께!
       ② 정말 (   ) (   ) 주는구나!
       ③ 아싸, (   ) (   ) (   )
       ④ 이건 (   ) (   ) (   ) 충격이야!
       ⑤ 정말 (   ) 간다!
       ⑥ 그 방면엔 (   ) (   ) 라니까!
       ⑦ (   ) (   ) 났네, (   ) (   ) 났어!
       ⑧ (   ) (   ) (   )  좋다.
       ⑨ (   ) (   ) (   ) 뺨치게 잘 하네!
       ⑩ (   ) (   ) 답게 한번 해 봐!
       ⑪ (   ) (   ) (   ) (   ) 못하는 게 없어!
       ⑫ 정말 (   ) (   ) 하구나!
       ⑬ 아예 (   ) (   ) 을 바꾸는게 어때?
       ⑭ 그거 하나는 (   ) (   ) 줘야 돼!
       ⑮ 이번에는 정말 (   ) (   ) 다!



3)유머상황멘트

얼굴이 억울하신분 말고....
지금부터 30분동안 계속해서 추겠습니다.
앞을 가릴 때 (매너있습니다.숙녀들앞에서...)
어이런..이 분 술취하셨습니다(입에서 소주냄새가나네요)
네 뜻있는 분들은 모아주시기 바랍니다-직원들 다보고 있는데 안주시면 쪽팔립니다
빙고아직도 하나도 안맞으신분들...네찢어버리세요
네주로 이런분들이 원탁테이블이 있는 술집 자주다니시죠
2번 100만원 3번 200만원 1번 만원 네사장님이 만원 주시겠습니다
제일 안씻을 것 같은 남자-가까이 오니까 냄새나네요
림보게임-커서탈락됐습니다-좋은겁니다
50만원드립니다-그중30만원은 미리썼습니다
저사람하고 결혼할걸 하시는 분하고 올라오세요
저분들은 늙어가지고 안됍니다-띠띠딩 띵띵 띠띠띠디딩
허리줄 돌리기-아네 때려치세요
부부는 안돼면 쪽팔린거에요 -아 여자분이 더욱 열받는데요
10초 -네이분게 박수 (이런분들은 다른분들하고도 잘됩니다)
그냥서있는데도 흔들리네요(어 이런~)
차력이나 무술 뭐이런걸 하러나오신건 아니잖아여
아줌마 아니예요-미안해요(몸매안 보고 아줌마인줄 알았어여)
찬스사용하면서 춤추시면 그 테이블에 상품모두 드립니다
노래를 시켜놓고 나와 주시는게 예의예요-누구신지 모르지만(사장님 나오시란 예기예요)
예예예예~이런씨 최우수상-대상-그랑프리(최우수상이 3등이예요)
귀하는 노래를 제일 잘했슴(그랑프리)그다음으로 잘했음(대상) 그나마 나았음(최우수상)
그분에게 꼭 얘기해 주세요(아까 당첨됐었다고...)-말씀만 전해주세요
뽑힌게 아니라 다음 뽑을 자격을 드리겠습니다
고맙긴요-사장님께서 주신선물인데요 뭘...
고3이세요-정말-냄새한번 맡아보자(흐흠)아이고 이런---

출처 : 수토피아
글쓴이 : 카이로스(신장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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