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은 모든 인간의 간절한 소망이지만 이를 성취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행복의 특징을 꼽으라면 감사하는 마음, 내적인 평화, 만족,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애정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의 가장 자연스러운 마음 상태는 만족과 기쁨누리는 것이다.
본래부터 타고난 긍정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없앤다면, 우리는 훨씬 더 의미 있고 아름다운 삶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들 긍정적인 감정은 변화하는 환경과 함께 생겼다 사라지는 일시적인 감정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어 우리의 일부가 된다.
이러한 마음의 상태를 찾으면,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는 상관없이 훨씬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처럼 여유 있는 상태에서는 삶이 덜 복잡해 보일 뿐만 아니라 골치 아픈 문제들도 줄어들게 된다. 그 이유는 기분이 좋을 때 우리는 우리가 가진 지혜와 상식에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분이 좋을 때 덜 민감하고, 덜 방어적이고, 덜 비판적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되면 좀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대화도 훨씬 효과적으로 하게 된다.
이제 당신은 이들 긍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당신을 떼어놓았던 심리적 장애물, 다시 말해 그 동안 당신이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였던 불안한 생각들에서 벗어나 당신 자신을 발견하고 보호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행복이라는 감정에 이르는 방법을 당신에게 제시해 줄 것이다. 어떠한 어려운 문제와 마주쳤더라도 자신의 사람에 대해 진정으로 만족을 느낄 때, 당신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쉽고 효과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행복에 이를 수 있다는 항간의 방법들은, 당신에게 불행을 극복하기 위한 어떤 행위를 요구하거나 주위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부추긴다.
그러나 당신을 불행하게 하는 것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다. 당신의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만약 행복해지기 위해 여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어려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여행을 가야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려울 때마다 항상 여행을 갈 수는 없는 일이다. 이러한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은 번거로울 뿐 아니라 일시적인 치료에 불과하다.
그러나 당신이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알고 부정적인 생각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는다면, 즉 만족을 느낀다면, 당신의 참다운 지혜와 상식이 그 동안 무거운 근심과 마음속의 복잡한 혼란 밑에 묻혀 있던 해결책과 대안을 볼 수가 있다.
만족하는 삶은 충만한 삶의 기초이다. 만족은 좋은 관계와 일에 대한 만족감, 양육 기술(물론 부모인 사람들에 한해), 나아가 풍요로운 삶을 사는데 필요한 지혜와 상식을 가져다준다.
만족하지 못하는 삶은, 복잡한 문제들과 씨름하느라 너무 바쁜 나머지 삶의 아름다움을 즐기지 못하는 전장과도 같다. 우리는 근심과 걱정에 마음을 빼앗긴 채 언젠가는 사정이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만족을 뒤로 미룬다. 그러나 그러는 동안 삶은 우리 손에서 스스로 빠져나가고 있다.
만족감은 여유 있는 삶의 태도, 그러니까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의 물길을 열어줌으로써 결국은 삶이라는 훌륭한 선물에 대해 고마워하는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삶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이해법은 살면서 만나는 모든 도전에 적용될 수 있다. 당신은 그때그때 파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태여 복잡한 기술이나 적응 방법을 배울 필요가 없다. 당신은 그저 좀 더 만족스런 마음의 상태, 즉 행복한 감정을 느끼며 사는 법을 배우면 된다.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이 행복을 좀 더 자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데 있다. 당신이 평화로운 마음 상태로 살아가는 법을 배울 경우, 만족과 행복이 사실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독립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당신이 평소 행복한 감정을 갖게 될 때 덤으로 딸려오는 부산물 중 하나는 골치 아픈 문제들이 저절로 해결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마음속에 근심이 적으면 적을수록 더 명쾌하고 더 현명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에게 유리하게, 혹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삶에 역행하지 않고 순응하며 살아간다면, 우리는 만족이라는 자연스러운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다.
앞으로 소개할 다섯 가지 원리들은 어떻게 하면 좀 더 많은 시간을 긍정적인 감정 상태 속에서 생활해 나갈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가르쳐 줄 것이다. 이 방법을 당신의 삶을 인도하는 항해 도구로 사용해서 진정한 행복에 이르기 바란다.
월넛크리크, 캘리포니아에서 리처드 칼슨
6. 긍정적인 생각이 행복의 첫걸음이다.
우리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우리 방식대로 본다.
- 아나이스 닌
사람들은 대부분 항상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원한다. 하지만,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어렵고 힘든 일들을 여러 번 만나기 마련이다.
그러나 어려운 일을 만나게 됐다고 해서 무조건 불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행복이라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남들이 겉에서 보기에 무척 행복해 보인다거나, 또는 몹시 불행해 보인다고 말하는 것은 자신에게는 별로 대단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겉으로 보기에 불행해 보이더라도 사실은 행복한 사람일 수 있고, 행복해 보이는 사람이더라도 사실은 남모르는 불행을 갖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라도 사는 동안 내내 행복하거나 불행할 수는 없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경우의 사람들 모두에게도 불행과 행복은 번갈아 가며 찾아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로는-아주 가끔이긴 하지만-항상 웃음과 여유를 잃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만날 때도 있다.
그렇다면, 그들에게는 항상 좋은 일들만 생기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 것일까? 아니면 그들은 자신은 불행한데도 행복한 척을 하는 것일까?
사실은 둘 다 정답이 아니다. 그들이라고 항상 좋은 일만 겪으며 살 수 있겠는가? 그리고 그들은 행복한 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행복한 것이다.
그들은 행복이라는 감정 상태가 어떻게 나타나게 되는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행복에 대해 제대로 이해한다면 당신도 분명히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하기에 따라 행복한 삶을 살 수도 불행한 삶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평소 자신의 뚱뚱한 몸매에 대해 불만이 많았던 한 여자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자.
그녀는 자신의 몸매에 대한 열등감 때문에 욕실에서 거울을 들여다보는 일을 무엇보다도 싫어했다.
그러던 그녀가 하루는 직장에서 칭찬을 듣고 기분이 좋아져 집에 돌아왔다.
그녀는 편안하게 쉬기 위해 따뜻한 물을 욕조에 가득 채우고 목욕 준비를 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자신의 기분을 망치고 싶지 않아 거울을 보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그런데 깜박 잊고 무심코 거울을 본 그녀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몸매를 보고 깜짝 놀랐다. 거울 속의 그녀의 몸매는 너무나 완벽한 했던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사실 그녀의 몸매가 변한 것은 아니었다. 욕조의 거울은 김이 서려 그녀의 모습이 제대로 비춰지지도 않았다. 그녀가 거울을 통해 본 것은 그녀가 만들어낸 자신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그녀 또한 이러한 사실을 몰랐던 것은 아니었다.
그녀는 그 이후로 자신의 몸매에 대한 콤플렉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이 생각하기에 달렸다는 사실을 그 일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불행한 일들이 자신을 엄습해 오더라도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일에 대해 대처하는 자신의 모습이 달라진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어렵고 힘든 문제가 당신 앞에 놓여 있다고 하더라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자신은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어차피 당신 앞의 문제는 당신이 어떻게 마음을 먹든 상관없이 그대로 놓여있다.
당신이 그 문제를 어떠한 감정 상태로 처리하느냐에 따라 당신은 그 어려움을 빨리 극복하고 행복한 상태를 회복할 수 있기도 하고, 그 문제에 발목을 잡혀 불행하게 허우적거릴 수도 있다.
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2 (리처드 칼슨 지음/강 미경 옮김)에서 옮김
'Knowledge Box > Self manag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신입사원 살아남기 (0) | 2010.10.09 |
---|---|
에버랜드의 덤블링 묘기 (0) | 2010.09.27 |
[스크랩] 하이원 멀티미디어 분수불꽃쇼 (0) | 2010.08.11 |
뱃살빼기 스트리칭 (0) | 2010.08.08 |
[스크랩] 컵의 운명 (0) | 2010.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