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otel managment

등급별 및 호텔 서비스 기준

Edward Kang 2017. 7. 19. 10:59





국제 표준에 맞는 호텔 등급의 표준화 ‘별등급’

1971년 이후 지난 40여 년간 ‘무궁화’ 등급이 사용되어 왔으나,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함에 따라 2014년 말에 외국인 관광객이 알아보기 쉽도록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별(Star Rating)’ 등급체계로 변경되었습니다.


등급별 호텔 서비스 기준 정의

  • 1성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고 있는 조식이 가능한
    안전한 호텔.
  • 2성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며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 F&B 부대시설을 갖추어 운영되는 안전한 호텔.
  • 3성청결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고 다양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1개의 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로비, 라운지 및 고객이 안락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부대시설을 갖추어 고객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호텔.
  • 4성고급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
    호텔로비는 품격 있고, 객실에는 품위 있는 가구와 우수한 품질의 침구와 편의용품이 완비됨.
    비즈니스 센터, 고급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2개 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연회장/
    국제회의장을 갖추고, 12시간이상 룸서비스가 가능하며 휘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춤.
  • 5성최상급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
    호텔로비는 품격 있고, 객실에는 품위 있는 가구와 뛰어난 품질의 침구와 편의용품이 완비됨.
    비즈니스 센터,고급 메뉴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 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대형 연회장/
    국제회의장을 갖추고, 24시간 룸서비스가 가능하며 휘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춤


호텔업 등급결정 규제체계도

호텔업 등급결정기관 위탁 및 등급결정에 관한 요령, 규제영향분석서 (2015.02.13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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