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ealth managment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중하위 관리하자

Edward Kang 2017. 7. 31. 06:44

http://cafe.daum.net/daum1000/1XIP/11298 


 

심장병, 뇌졸중 예방

 

◆ 건강관련 모든 수치가 정상라도 심장병 뇌졸중이 온다.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2년에 1회씩 건강검진을 합니다. 

건강검진을 하면서 콜레스테롤수치 중성지방 수치 등

건강관련 수치들을 항상 정상으로 관리하고 있는 분들도

어느날 갑자기 심장병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갑자기 심장병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건강수치들을 정상범위로 관리하고 있어도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혈관에 죽상경화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관련 수치가 모두 정상이지만 고혈압이었다.



위 자료는 혈압이 높아서 혈압을 관리하는 회원의 건강관련 수치입니다. 

여기에서 임상참고치는 정상 범위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은 120mg/dl-200 mg/dl

HDL콜레스테롤은 40mg/dl-58 mg/dl

LDL콜레스테롤은 50mg/dl-129 mg/dl

중성지방은 50mg/dl-149 mg/dl

 

 

그런데 혈압이 높아서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 애쓰는 이분의 수치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은/ 192 mg/dl

HDL콜레스테롤은 76 mg/dl

LDL콜레스테롤은 90.0 mg/dl

중성지방은 130 mg/dl

 

이분의 수치를 보면 많으면 좋다는 HDL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나머지 수치는 모두 정상범위에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당연히 혈압도 정상으로 관리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분의 혈압은 매우 높아서 혈압약을 처방 받아서 먹고 있었습니다.   이분이 모든 수치가 정상임에도 혈압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상 수치 범위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다.

건강 관련 모든 수치가 정상임에도 혈압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건강관련 수치들의 정상범위를 설정할 때 너무 넓게 설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합격점을 생각해 봅시다.   제가 운전면허 취득을 할 때에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합격점을 80점 이상  또는 90점 이상으로 설정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면 교통사고율을 지금보다 훨씬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관련 수치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관련 수치의 정상범위를 지금보다 더 좁게 설정한다면 건강검진에서 불합격인 분들이 많아지고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건강관련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기 위하여 건강관리를 더 철저하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수치가 정상인 사람들은 고혈압이나 심장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정상범위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서 방심하다가 병에 걸린다.

정상으로 건강관리하면 질병에 걸리지 않을 만큼 정상범위가 좁게 설정되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기 전에 건강관리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의 정상범위는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어서 정상범위로 건강관리를 하여도 질병에 걸립니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에 대하여 방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질병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의료계에서 제시하는 정상범위보다 훨씬 낮게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질병에 걸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160mg/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총콜레스테롤 범위는 120mg/dl -200mlmg/dl  입니다. 

이 수치의 정중앙은 160mg/dl 입니다.

그러므로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160mg/dl 이하로 관리하면 안전할 것입니다.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160ml/dl이하로 관리하면 심장병에 걸리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중성지방은 100ml/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중성지방의 정상수치는 중성지방은 50mg/dl-149 mg/dl입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의 정중앙은 100 mg/dl 입니다.

그러므로 중성지방 수치도 100 mg/dl  이하로 관리합시다. 

사실 중성지방 수치는 낮을 수록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러 더 많이 낮추면 더 좋습니다. 

사실 혈압이 정상인 분들 중에는 중성지방 수치가 50mg/dl 근처인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앞에서 참조한 분의 수치는

총콜레스테롤은/ 192 mg/dl

중성지방은 130 mg/dl  입니다. 

그러므로 이 수치는 정상 범위에 속하기는 하지만 낮은 수치는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노력해야 하는 분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심장병을 예방하기에 충분한 수치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심장병을 예방하려면 정상수치의 정 중앙 수치보다 낮게 관리하는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균형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이 건강을 담보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란 열량(에너지)을 제공하는 음식과 건강에 좋은 음식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불건강 상태에 빠져 있는데 이는 에너지를 제공하는 백미와 기름진 육식을 과다 섭취한 결과 이것들이 몸에 쌓여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놀차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불건강에 빠져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은 현미, 과일, 채소, 해조류 등이라고 학자들은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것보다 효과가 더 강한 것이 약초입니다.  채식은 옛날 우리 조상들이 늘 먹는 음식이지만 약초는 의사들이 질병 치료를 위하여 처방하는 치료제였습니다.   또한 채식은 평생 해야 한다고 하지만 약초를 적절히 섭취하면 일반 사회생활을 하면서 육식을 하는 겨우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약초를 섭취하는 것은 육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보상하기 때문에 건강관련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성지방수치 100 mg/dl  콜레스테롤 수치160mg/dl 를 유지하고 싶으시면  약초를 섭취하십시오.


 고혈압을 낮추는 약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혈압을 낮추려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야 가능합니다.  현재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었다는 경험담은 인터넷 상에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압을 낮춘 경험담들은 있습니다.   이 경험담을 기록한 사람들이 섭취한 약초를 찾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님들께서 약초를 섭취하여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갔다면 그 경험담을 인터넷 상에 게시하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약초를 섭취하여 100세가 넘게 건강생활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건강 관련 수치를 낮추면서 온 몸을 건강하게 해야 한다.

단순히 건강관련 수치만 낮추는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그 수치를 낮추면서 몸 전체를 건강하게 하는 약초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건강관련 수치가 정상이 되면서 몸 전체가 건강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약초는 1종의 약초만 꾸준히 섭취하는 것 보다는 건강에 좋은 여러종의 약초를 조금씩 석어서 섭취하거나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라면  돌려가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한가지 채소나 과일만을 많이 먹으면 건강을 해칩니다.  다른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돌려가면 먹어야 건강에 좋은 것처럼 약초도 여러가지를 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아래 진액에 사용된 약초들은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초들입니다.  물로 고혈압과 뇌졸중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약초는 건강이 많이 악화 되면 많이 먹어야 하지만 건강이 어느정도 유지되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1일 1포 정도만 먹어도 불건강 상태가  서서히 건강상태로 환원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좋은 약초로 평생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약초 효과에 대한 이해

약초 효과에 대한 기록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 기록들을 읽어 보면 만병 통치처럼 보이는 데 이것은 약초 하나에는 건강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삼은 너무나 많은 질병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약초와 합방하여 처방할 때의 기록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약초를 섭취할 때 옛날에는 약탕기 가득 달인 탕제를 한번에 다 먹었는데 요즘에는 차처럼 연하게 끓여서 먹기 때문에 효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기록을 의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약초를 차처럼 조금씩 먹어서 건강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나 건강이 악화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분들은 옛날처럼 먹는 양이 많아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좋습니다.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한 기록들이 있는 데 먹는 방법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약초를 물에 넣어 끓여서 그 추출액을 먹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먹는 방법은 무시하고 무조건 물에 넣어 그 추출물을 먹는 방법으로 고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아래 약초들의 효능 정보를 담아 왔는데 이 정보는 믿을 수 있는 사이트의 정보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낮춤에 좋은 약초


○ 아가위
약명 ; 산사

고기 먹고 체한 데
효험이 있다
고혈압, 심장병, 소화불량과
고지혈증 치료에
특히 좋은 효능이 있다

 


약재에 대하여

아가위나무는 배나무과에 딸인 낙엽활엽중간키나무로 키가 4~5m쯤 자라고 잎 모양은 단풍나무 잎을 닮았다. 4~5월에 하연 꽃이 피고 9~10월에 타원 꼴의 지름 0.5~1cm쯤되는 열매가 빨갛게 익는다. 산사, 적과자, 산과자, 찔광이, 질구배, 아가배, 찔배나무 등으로 불리고 있다.
그 열매가 아가위인데, 맛이 시고 달며 아이들이 더러 따서 먹는다. 중국에서는 아가위에 엿을 발라 고치에 꿰어 얼려서 시장에서 파는데, 겨울철 과일로 인기가 있다. 중국 아가위는 우리나라에서 나는 것보다 열매가 2~3배쯤 크다.

약성 및 활용법

아가위는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달다. 음식을 잘 소화되게 하고 혈압을 낮춘다. 삶아서 즙을 마시면 설사를 멎게 한다. 또 옻이 오른 데에도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 있는 아가위의 약리작용은 다음과 같다.
"아가위는 음식을 소화시키고 육적(고기에 체한 것)과 담음(늑막염), 함산(위산과다), 체혈통(어혈)을 없앤다. 두통을 없애고, 뿌리는 적취를 다스리고 반위(구토)를 치료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좋은데 쪄서 시를 버리고 말려서 쓴다."

아가위는 심장부정맥이나 심근염 등 심장병에도 효과가 있다. 

 아가위는 핏속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이 뚜렷하다.

음식 재료로도 널리 쓴다. 쪄서 씨앗과 껍질을 버리고 짓찧은 다음 엿과 버무려 아가위 떡을 만들기도 하고, 잼을 만들기도 하며 청량음료의 원료로도 쓴다. 아가위는 익혀서 먹을 수도 있다.
소화불량을 고치는 약으로도 이름이 높고, 생선이나 고기를 삶을 때 아가위를 넣으면 고기살이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해독작용이 있어 중독을 미리 막을 수 있다.
특히 육류를 많이 먹어서 체했거나 소화가 안 될 때,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좋다. 산사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가 소화액을 잘 나오게 한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고혈압이나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에는 산사 열매 말린 것 35~50g을 진하게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마신다.

산사 열매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압을 완만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낮춘다. 특히 핏속의 지방질을 없애는 효력이 크므로 동물성 지방질을 많이 먹어서 생긴 고혈압과 심장질환에 효과가 크다.

▶ 부인들의 하혈에는 아가위를 말려 가루 내어 쑥을 달인 탕과 같이 먹는다.

▶ 고기 먹고 체한 데에는 아가위 15g을 물에 달여 한 번에 마신다.

▶ 노인들의 심한 요통에 아가위 씨와 녹용을 같은 양으로 하여 볶아서 가루 내어 꿀로 알약을 지어 복용한다. 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0알씩 하루 2번 먹는다.

▶ 산후 복통에는 오래 묵은 아가위와 계지를 각 15~20g씩 진하게 달여서 복용한다.


자료주소(겨례사랑자연건강회) = http://www.ulnara.or.kr/fr.php?c=fr&step=3&code=fr05&id2=45&id3=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