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Resolve, Wow!

[스크랩] 불평 고객에 대한 사례

Edward Kang 2009. 7. 8. 17:01
조용한 고객

 

통계에 의하면 불만고객의 5 - 10% 기업에 직접 불평 토로

90% 침묵 두가지 유형 진정으로 만족한 고객 / 불만족한 고객

 

멋진 고객이 당신의 기업을 망치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정말로 좋은 고객입니다.나는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받더라도

불평하는 법이 없습니다.

 

연구에서 불만고객의 재구매율을 조사해 보았다.

불만고객중 조용한 경우는 9% 만이 상품의 재구매 ( 91% 떠나

가는 고객 )반면 불평을 토로하여 문제가 해결될 경우 재구매율은

54% 6 높아졌다. 불평을 토로했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경우이다.

 

문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거나 구조적인 것으로 즉시 해결되지 못할

있기 때문이다. 경우의 재구매율은로 19% 부평을 토로하지 않은

 경우의 2배나 되었다.

 

이사실이 우이에게 시사하는 불만고객에게

불평을 털어 놓을 기회를 주는 자체만으로도

불만해소에 도움.고객만족은 고객불평을 듣는 것으로 부터 시작

 

 

 

 

우유 엎지르고 나서 다음이 중요하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보통 가지 측면에서 평가 한다.

첫째 기업이 약속한 제품이나 서비를 제공 하는가

둘째 문제가 발생 했을때 기업이 이를 얼마나 처리하는가.

 

재미있는 조사결과가 있다.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처음 부터

만족한 고객보다 문제가 발생해 불만족했던 고객이 기업의 적극적인

불평처리로 인해 만족하게 경우에 보다 충성스런 고객이

된다는 이다.

 

미국 메릴랜드주의 회사는 고객이 망가뜨린 물건이라도 반품을

받아주고 화난 고객에게 장미꽃 다발을 보냈다.화난 고객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는 반품을 받아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결과 16 동안 연평균 29% 성장률을 기록했다.

 

 

- 이유재 교수 (서울대 경영)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메모 : 스크랩 게시물 꼬리말에 메모가 덧붙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