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통계에 의하면 불만고객의 5 - 10%만 기업에 직접 불평 토로
90% 침묵 두가지 유형 진정으로 만족한 고객 / 불만족한 고객
멋진 고객이 당신의 기업을 망치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정말로 좋은 고객입니다.나는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받더라도
불평하는 법이 없습니다.
한 연구에서 불만고객의 재구매율을 조사해 보았다.
불만고객중 조용한 경우는 9% 만이 상품의 재구매 ( 91% 가 떠나
가는 고객 )반면 불평을 토로하여 그 문제가 해결될 경우 재구매율은
54%로 6배 높아졌다. 불평을 토로했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경우이다.
문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거나 구조적인 것으로 즉시 해결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의 재구매율은로 19% 부평을 토로하지 않은
경우의 2배나 되었다.
이사실이 우이에게 시사하는 바는 불만고객에게
불평을 털어 놓을 기회를 주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불만해소에 도움.고객만족은 고객불평을 듣는 것으로 부터 시작
우유 엎지르고 나서 그 다음이 중요하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을 보통 두 가지 측면에서 평가 한다.
첫째 기업이 약속한 제품이나 서비를 제공 하는가
둘째 문제가 발생 했을때 기업이 이를 얼마나 잘 처리하는가.
재미있는 한 조사결과가 있다.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처음 부터
만족한 고객보다 문제가 발생해 불만족했던 고객이 기업의 적극적인
불평처리로 인해 만족하게 된 경우에 보다 충성스런 고객이
된다는 것이다.
미국 메릴랜드주의 한 회사는 고객이 망가뜨린 물건이라도 반품을
받아주고 화난 고객에게 장미꽃 한 다발을 보냈다.화난 고객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는 반품을 받아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그 결과 16년 동안 연평균 2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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