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otel managment

객실 용어

Edward Kang 2010. 8. 9. 23:28
SINGLE BED BEDROOM :
방 하나에 1인이 사용하는 침대 1개가 있는 객실

DOUBLE BED ROOM :
방 하나에 2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큰 사이즈의 침대가 1개가 있는 객실

TWIN DOUBLE BED ROOM :
방 하나에 2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큰 사이즈 침대가 2개가 있는 객실

QUEEN SIZE BED ROOM :
방 하나에 DOUBLE BED보다 큰 침대 1개가 있는 객실

KING SIZE BED ROOM :
방 하나에 QUEEN SIZE 보다 큰 침대 1개가 있는 객실

TWIN BED ROOM :
방 하나에 1인용 작은 침대가 2개가 있는 객실

PARLOR (ROOM) :
방을 침실로 꾸미지 않고 소파, 탁자 등 가구를 넣어 거실로 사용하는 객실

JUNIOR SUIT (ROOM) :
큰 방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한쪽은 거실로 사용하고 한쪽은 침실로 사용하는 객실

EFFICIENCY ROOM :
조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작은 부엌이 딸린 객실

SUITE (ROOM) :
PARLOR가 딸린 1개 이상의 침실을 갖춘 고급 객실
(호텔마다 다양한 사이즈의 SUITE가 있으며 각각 특별한 명칭을 붙여서 특화하고 있다. 국가원수 급의 귀빈이 사용할 수 있도록 꾸민 방의 이름을 ROYAL SUITE라 한다)

MURPHY BED : 객실내 벽면에 벽장을 만들어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벽장에 세워 넣을 수 있는 침대

HOSPITALITY ROOM / SUITE :
칵테일 파티나 티 파티등 손님 접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소규모 연회실이나 객실. 객실에서 하는 경우는 주로 PARLOR에서 파티를 한다.

CONNECTING ROOM :
2개 방(또는 2개 이상의 방)을 호텔 복도를 이용하지 않고 서로 통용할 수 있는 문을 안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객실

ADJOINING ROOM : 2개 방을 호텔 복도를 이용하지 않고 서로 통용할 수 있는 문을 이용해서 왕래하되 1객실은 침실로, 또 한 객실은 침구를 없애고 PARLOR로 사용하는 방

ROOMING LIST :
단체고객이 입숙할 경우, 예약담당자 또는 고객을 대신한 예약자가 사전에 입숙할 고객의 명단을 호텔에 제출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정한 객실번호 및 고객 명단

GUARANTEED PAYMENT RESERVATION :
고객의 요구에 의해서 도착전에 예약이 되고 그 고객이 입숙(CHECK IN)하지 않더라도 객실료가 지불되고 타 고객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본 예약을 취소하는 사람은 원 예약자의 객실 예약 코드 번호 또는 원 예약자의 성명을 함께 말해야 가능하다.

CREDIT CARD GUARANTEED RESERVATION :
많은 호텔들이 이용하는 예약제도로서 예약자가 본인의 은행 신용카드번호를 사전에 알려주며 객실을 예약하며 만양 호텔에 투숙하지 않았을 때(NO SHOW)에는 그대로 계산된다. 주로 판매 가능 객실의 여유가 있을 때 이 제도를 활용한다.

PRE - REGISTRATION
고객이 호텔에 도착하기 전에 숙박부 등을 기록(주로 단체 여행객)하고 객실 번호 등을 지정해 놓았다가 고객이 호텔에 도착하는 즉시 별도의 등록 절차없이 객실로 직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별도의 데스크를 운영한다.

CONFIRM!ED RESERVATION :
구두, 편지, 전보, 펙시밀리, 인터넷등으로 예약한 객실을 확인하는 것. 이 경우는 통상 오후 6시까지 입숙해야 한다. 별도의 통보없이 입숙하지 않을 경우 기 예약된 객실을 다른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다.

DEPOSIT RESERVATION :
객실 예약과 함께 최소 1박의 객실요금을 입숙 48시간 전에 호텔로 지불하였을 시에는 고객의 도착, 입숙 시간과 관계없이 오후 6시 이후에도 확보해 두어야 한다.
이 경우, 프런트 데스크 클럭은 사전에 고객등록카드를 미리 작성해 두고 객실번호도 미리 지정해 두어야 한다.
고객이 예약을 취소하고자 할때는 호텔도착 예정시간 48시간 전에 호텔로 통보하여야 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호텔은 고객에게 예약취소 규정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COMMERCIAL RATE :
고객과 호텔이 상호 동의해서 결정한 객실료금이다. 통상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예약에 해당한다.

FLAT RATE :
주로 단체객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할인된 객실요금이다. 사전에 단체와 호텔이 계약에 의해서 결정한다.

DAY RATE :
오후 5시 이전까지 반나절 정도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적용하는 객실요금으로 통상 규정 요금의 50 % 정도 또는 그 이하를 적용한다. DAY USE RATE 또는 USE RATE라고도 한다. 출숙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RUN OF HOUSE RATE :
객실 사용 규모로 평균 요금을 사용자와 호텔이 결정하는 것으로
예) 10 ~ 15실까지, 15실 ~ 30실까지 또는 그 이상 등으로 객실사용 실수 또는 예약실수를 기준으로 객실료를 정한다. 이런 경우 SUITE등 특실은 적용에서 제외된다.

RACK RATE :
호텔이 임의적으로 현재의 객실료를 결정하여 고객에게 적용하는 요금으로 고객의 선택의 여지가 없다.
주로 성수기나 예약이 초과될때 적용한다.

FAMILY RATE :
만 13세 이하의 어린이가 부모와 동반하여 같은 객실을 사용하는 경우 어린이가 사용할 침구를 제공하고 별도의 요금을 징수하지 않는 객실요금

CONVENTION RATE :
국제회의 등 국제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단체로 입국, 예약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특별할인 요금으로 FLAT RATE와 같은 내용이다.

COMPLIMENTARY ROOM :
호텔측에 의해 무료로 제공되는 객실을 말하며, 회의실로도 제공되기도 하고 단체여행 인솔자 등에 제공된다. 이런 경우 사용자나 호텔 어느 쪽이든 소비 세금을 지불하도록 되어있다.

NO SHOW :
예약이 확인된 고객이 취소 통보없이 입숙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예약날자(입국날자)에 입국하지 않거나 입국했더라도 타 호텔로 입숙하는 경우

CHECK IN :
고객이 예약한 날자에 도착하여 입숙 절차를 밟아 객실 키를 받아서 호텔 시설을 이용하는 것을 말함. 주로 낮1시부터 6시 사이에 입숙하나 비행기 도착시간이 늦을 경우 늦게 입숙할 수 도 있다.

CHECK OUT :
고객이 체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소지품을 챙겨 객실을 비우면서 FRONT CASHIER에게 객실 사용료, 식음료 후불, 기타 호텔측에 지불해야할 비용을 지불하고 객실키를 반납하고 퇴숙하는 것을 말함. 주로 오전6시부터 오후1시 사이에 퇴숙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고객이 오후1시 이후에도 호텔에 더 체류하고자 할 때는 호텔측의 허락을 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오후 5시까지 사용하는 경우에는 DAY USE요금을 청구할 수도 있다.

WALK IN GUEST :
사전에 예약없이 입숙하는 고객.

FIT :
영어로 FREQUENT(또는 FOREIGN)INDIVIDUAL TRAVELLER(또는TOURIST)라는 말의 약자로서 70년대에는 외국인 개별여행객을 통칭했으나 근래에는 내국인, 외국인을 구별하지 않고 비지니스 등의 목적으로 개별 여행을하며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VIP :
호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영어 VERY IMPORTANT PERSON의 약자로 매우 귀중한 사람 즉, 귀빈을 말함.

SKIPPER :
정당한 출숙 절차(비용지불 등)를 밟지 않고 도망간 고객. 호텔은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다양한 제동장치로 고객의 신분, 사전 지불방법 등을 강구한다.

PACKAGE TOUR(GROUP) :
사전에 계획된 일정표에 의해서 단체로 여행, 숙박, 식사, 관광 등을 하는 행위(또는 단체)

BLOCKING ROOM :
사전 예약에 의해서 객실을 확보해 두는것.

ON CHARGE ROOM :
아직 청소가 끝나지 않아 고객에게 판매될 수 없는 객실.

OUT OF ORDER ROOM :
객실내의 시설 등의 고장 또는 정비 중으로 판매 불가능한 객실.

SLEEPER ROOM :
프런트 데스크 클럭의 잘못으로 빈방에 ROOM RACK이 꽂혀져 있어서 판매를 하지 못한 객실.

MID NIGHT CHARGE :
밤 12시(자정) 이후에 객실을 판매할 때 받는 요금.
통상 20 ~ 50 %의 할인을 해 준다.

HOLD ROOM CHARGE :
실제로 객실을 이용하지 않고 예약만 해 두어도 객실료를 CHARGE 하는 요금

OFF SEASON :
호텔(객실) 영업의 비수기를 말함
주로 7, 8, 12, 1, 2, 3 월(6개월)


ON SEASON :
호텔(객실) 영업의 성수기를 말함
주로 4, 5, 6, 9, 10, 11월(6개월)

DND :
영어 DO NOT DISTURB의 약자로서 "방해하지 마시오" 즉, 방문을 두드리지 마시오 라는 말이다.
ROOM MAID가 투숙(재실)중인 고객의 방을 청소(정비)하고자 할 때 이 사인이 객실문 손잡이에 걸려 있으면 객실 청소를 미루어야 한다.

TURN DOWN :
야간에 객실내를 간단히 청소하면서 고객의 침구를 손봐주며 고객이 잠자리에 쉽게 들수 있도록 침대의 겉 쉬트와 담요를 한쪽으로 접어주는 서비스.

NIGHT MAID :
야간에만 객실청소(정비)를 담당하는 MAID.

ENT :
영어 ENTERTAINMENT의 약자로서 접대란 말. 즉, 객실이나 식음료를 고객에게 요금을 징수하지 않고 무료로 제공할 때 쓰는 용어. 예) ENT BILL(접대 계산서)

COMP :
영어 COMPLIMENTARY의 약자로서 초대란 말. 즉, 우대, 무료라는 뜻 예) COMP ROOM. COMP FRUITS BASKET등

ST :
영어 SPECIAL TREATMENT의 약자로서 특별대접이라는 말. 신경을 써서 서비스하라는 의미.

OCCUPANCY :
판매가능한 객실을 판매한 판매율(점유율) (%)

EVERAGE ROOM RATE :
판매된 객실의 평균 객실료

AMERICAN PLAN :
객실료에 세끼의 식사비를 포함하여 징수하는 방법.
식사를 하지 않았다고 식사비를 공제해 주지 않는다.

DEMI PENTION :
조찬, 오찬 또는 만찬(1일2식) 식사료가 객실료에 포함되어 징수하는 방법.

MODIFIED AMERICAN PLAN :
조찬과 만찬(1일2식) 식사가 객실료에 포함되어 징수하는 방법.

EUROPEAN PLAN :
식사료가 객실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방법. 즉 객실료와 식사료를 별도로 징수하는 방법으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모든 호텔들이 이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FOLIO :
객실에 투숙중인 고객이 객실, 식사, 음료, 세탁, 전화 등의 요금을 당일 결재하지 않고 퇴숙시에 정산할 목적으로 매일 발생되는 각종 계산서(BILL)를 FRONT CASHIER가 모아서 전표를 만든다. 이 집계된 전표를 말한다.
예) FOLIO를 OPEN하라. FOLIO BOX, SEPERATE FOLIO

LEDGER :
회계 원장이라는 말로서,
CITY LEDGER또는 GUEST LEDGER라는 말은 단골고객에게 후불(외상)거래를 허락했을 때 회계상의 기장을 말함.
EMPLOYEE LEDGER는 직원에게 후불거래를 했을 때 회계상의 기장.
 

'Knowledge Box > Hotel manag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의 기본지식  (0) 2010.08.10
호텔관련 기구  (0) 2010.08.09
호텔 파트별 직명  (0) 2010.08.09
워커힐과 그랜드 호텔 비교  (0) 2010.08.09
그랜드 호텔 자료(PPT)  (0) 2010.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