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러나라에서는 별(Star)로 호텔의 등급을 표시하는데 별 5개의 호텔은 특급, 별 1개의 호텔은 일반용을 나타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진흥법시행령 제64조제2항 및 같은법시행규칙 제15조제3항의 규정과 문화관광부고시 제1999-29호(1999.11.12)에 의한 "종합관광호텔업등급결정기관등록및등급결정에관한요령"에 의거 등급결정기관으로 등록한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등급을 결정하며 특1급, 특2급 및 1급, 2급, 3급 등으로 결정됩니다.
종합관광호텔업등급 평가 기준에 따르면 다음 9개 부문에 걸쳐서세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우수,양호, 보통, 미흡의 4가지로 평가하게 됩니다.
1.현관, 로비, 복도부문(120점)
2.객실부문(130점)
3.식당 및 주방부문(160점)
4.부대시설 관리, 운영부문(160점)
5.종사원 복지 및 관광사업에의 기여 부문(80점)
6.주차시설 부문(70점)
7.건축 및 설비부문(100점)
8.전기 및 통신부문(80점)
9.소방 및 안전부문(100점)
평가된 심사결과에 의해 다음과 같이 등급이 결정됩니다.
관광호텔업의 등급결정의 기준(제15조제1항관련) *편의상 별로 표시 하였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무궁화로 표시합니다.
구분 결점기준(만점기준)
특1등급 ★★★★★ 90%이상
특2등급 ★★★★★ 80%이상
관광1등급 ★★★★ 70%이상
관광2등급 ★★★ 60%이상
관광3등급 ★★ 50%이상
특1등급과 특2등급은 똑같이 별(무궁화)이 다섯개입니다만 특1등급은 바탕이 황금색이고 특2등급은 바탕이 녹색입니다.
'Knowledge Box > Hotel manag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직데스크 (0) | 2010.08.22 |
---|---|
객실 침대 & 설비 (0) | 2010.08.22 |
부르즈 알-아랍 (두바이) (0) | 2010.08.14 |
롯데호텔 서울 (0) | 2010.08.14 |
호텔 종사원 자격증 제도 (0) | 2010.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