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기와 냄새 제거, 하수의 수질정화, 토지개량 등이라면 숯의 종류에 관계없이 어떤 숯이나 사용해도 좋다. 그러나 음용수의 정화, 취사용, 세탁용, 목욕용, 전자파의 차단 등은 단단하고 물에 가라앉으며 고온에서 구운 백탄이라야 적합하다. 따라서 건강생활에 활용하는 숯은 고온에서 구워 탄소함량이 높고 전도성(電導性)이 좋은 백탄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으면 거의 실패가 없을 것이다.
사용기간은 얼마나 될까? 숯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을 얻기 위해 숯을 사용한다면, 예를 들어 밥솥에 넣는다거나, 음용수에 넣는다거나, 김치나 요리에 넣어 매일처럼 사용할 경우에는 대략 3개월이면 숯의 미네랄 성분이 거의 용해되어 버린다. 그러나 먹고 마시는 용도에서 미네랄 성분의 섭취를 기대하지 않는다면 계속 사용해도 좋다. 냄새 제거, 원적외선, 불순물 흡착 등의 효과는 그대로 있기 때문이다. 먹는 용도가 아닌 탈취, 습기 제거, 음이온의 공급, 원적외선 방사 효과, 전자파 흡수 차단, 실내공기 정화, 목욕, 세탁 등의 용도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간혹 물에 씻어서 그늘에 건조시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숯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순서 새 숯을 구입하면 먼저 먹고 마시는 쪽에 사용한다(취사, 정수, 요리, 찻물용). 그 다음에 냉장고?신발장?옷장 등에 넣어서 탈취, 습기 제거용으로 쓰기도 하고 전자 렌지?컴퓨터?TV 주위에 놓아 전자파 차단용으로 쓰고 제일 마지막으로 가루를 만들어 화분이나 화단의 흙 속에 묻어 식물이나 야채가 잘 자라게 재활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 재생을 위한 손질 방법 숯을 사용하면 그 효과를 재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용도에 적합한 손질을 해야 한다. 첫째로 숯을 먹는 데 사용하는 경우, 즉 음용수 등으로 사용할 때는 재생을 위해서 약 10분간 물에 끓인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하루 정도 건조시킨다. 정수?취사?요리 등에 사용할 경우에는 2주일에 한번 끓여서 재생하면 3개월을 사용할 수 있고, 미네랄 섭취를 기대하지 않는다면 숯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다. 그 이외의 용도로 사용한다면 특별히 끓여서 건조시킬 필요는 없고 간혹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잘 씻어 그늘에 말려 재생 사용하면 된다. 숯을 끓이는 것은 운반이나 사용 중에 묻은 잡균을 제거하자는 것이고, 물에 씻는 것은 사용 중에 묻은 먼지나 섬유, 생활환경에서 묻은 먼지를 제거하여 흡착력을 높이려는 것이다. 다공질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여 구멍이 잘 통하게 하려는 것이다.
취급상 유의사항 자외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 숯의 다공질 속에 있는 유용한 균이 죽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숯을 씻을 때 절대로 세제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세제가 숯의 강한 흡착력에 들어가 다공질에 붙어 있기 때문에 취사나 정수에 사용할 경우 체내에 세제가 흡수되기 때문이다. 숯의 재사용을 위하여 건조시킬 때 날씨가 좋은 날이나 공기가 건조한 날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햇빛에 건조하면 자외선의 영향으로 숯의 다공질 속에 있는 유익한 미생물들이 사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숯을 끓여 건조해서 사용할 때 수돗물을 광천수로 만든다 나무는 자랄 때 대지로부터 자기 성장에 필요한 광물성 영양분을 섭취하여 성장하기 때문에 많은 영양분을 골고루 갖고 있다. 그런 나무가 숯으로 구워지면 미네랄 성분이 2 ~ 3%숯에 농축된다. 그리고 고온에서 구운 숯은 친수성이 생겨 물에 잘 녹는다. 따라서 수돗물에 숯을 넣으면 산성이었던 수돗물이 미네랄이 녹아 약알칼리성 광천수가 되는 것이다. 더구나 숯에는 냄새 제거와 유해 물질 흡착 효과도 있고 미생물을 분해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깨끗한 물이 된다. 또한 숯에서 방사되는 원적외선이 물의 분자구조를 바꿔 물의 분자를 가늘게 하고 용존 산소량이 많아져 좀처럼 물이 변질되지 않는다. 그 결과 물을 마시면 몸에 흡수가 잘되며 혈액이 깨끗해진다.
만드는 방법 ① 우선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깨끗이 씻는다. 이때 세제가 묻지 않은 수세미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이때 세제 사용은 절대 금물이다. ② 10분 정도 물에 끓여서 소독을 한다. ③ 곧 불을 끄고 물이 잘 빠지는 용기에 건져 냉각시키고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④ 숯을 수돗물이 담긴 용기에 넣고 냉장고에 하룻밤 정도 두면 맛좋은 광천수가 된다. ⑤ 정화된 물은 다른 용기에 옮기고 계속 물을 부어 정수한다. ⑥ 2주에 한번 정도 ①②③을 반복하면 미네랄 섭취는 3개월 사용이 가능하고, 미네랄을 기대하지 않으면 숯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물1ℓ에 숯 70g 정도가 기준이다. ⑦ 참숯 백탄과 같은 단단한 숯이 좋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