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 정의
현대에 이르러 고객의 정의에 대해 아주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고객을 신이나 왕으로까지 표현하고 있는 것은 고객이 기업의 경영목표이고 중심이 되어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서비스 기업에서 고객과 언제나 함께 한다는 의미에서 고객을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한다.
우리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함으로써 호의를 베푸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우리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기회를 주심으로써 우리 기업이 생존 할 수 있는 것이다.
2. 전문가들의 정의
* 세자르 릿츠 : 고객은 항상 옳다(정당하다)
* 일본 SONY : 고객은 신이다
* 피터 트릭커,스타틀어 : 고객은 왕이다
* 데이비드 오길비 : 고객은 아내이다
* 토마스 피터스 : 고객은 외국인이다
* 존 에이커 : 고객은 황제이다
* 그린 월트 : 고객만이 기업의 규모를 결정한다
* LG : 고객은 최종 결정권자(사장)이다
자, 어떻습니까 ?
고객없이 기업이 존재 할수가 없겠지요 ?
그러니 서비스 교육에 책임이 있는 우리들이 더욱 분발하고, 노력해야 겠습니다.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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