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일식당의 친절 ?

Edward Kang 2009. 7. 2. 20:19

 



’03. 11.7. 20:15. 중년 남자(K)고객이 고3 딸아이와 J식당에 20:00식사 예약을 
했으나 교통혼잡으로15분 가량 늦게 도착함.
입구에 도착해 예약을 했다고 했으나 관계없다는 듯이 아무 답변 없이 자리로 안내됨.
직원은 웃는 모습이었으나, 바로 옆 자리에 30대 후반의 남자 고객 4명이 술을 마시며 
큰소리로 담소를 나누고 있었음.  
주위를 둘러보니 달랑 두 테이블인데 시끄러운 자리로 배정

K고객이 옆 자리의 소음으로 다른 자리로 옮겨 줄 것을 부탁하자 바로 창가 중앙자리로 옮겨줌 전망도 좋고, 
소음도 안 들려 처음부터 이 자리를 주지하는 마음이었는데, 아까 그 자리에 비해 써늘해 웃옷을 
다시 입어야 할지 말성이다. 그냥 견디기로 함.

늦은 시간이라 배가 고파 그런지 시간은 보지 않았지만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았음
그 동안 직원은 한번도 오지않았고, 드디어 음식이 나왔는데 그제서야 직원은 Serve를 하며 음식이
조금 늦었지요 ? 라며 뭐라고 이유를 설명함.

음식은 맛이 있었고,특히 딸아이가 좋아하니 흐믓하여 조금 전까지의 아쉬웠던 서비스를 잊으려고 하는데
식사가 거의 끝나 갈 무렵 먼저 먹은 음식을 치우던 여직원이 테이블에 음식의 일부를 흘렸는데, 죄송
합니다 하고 가서는 우리가 음식을 다 먹고 나갈 때 까지 다시 와서 치우지 않았음

카운터에 계산하려고 나가는데 통로에 직원 셋이 잡담을 하고있었는데, 한명은 앉아 있다가 우리를
보고 벌떡 일어나 아무 말 없이 사라짐

카운터에서의 계산은 친절하였고 인사도 깍듯이 잘함.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와 주차장까지
아주 친절히 안내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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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내용은 필자가 모 업체의 교육전 서비스 모니토링 한 결과이다,  
직원들 개개인은 친절하려고 애쓰는 모습은 엿보였으나 시스템 및 MOT관리(교육)가 잘 안되어 있었다.
  
MOT의 문제점 및 개선점등 의견을 제시(Reply)하시면, 소정의 선물 드리겠습니다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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