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스크랩] 서비스란 무엇인가 ?

Edward Kang 2009. 7. 8. 16:50
 
 
 
◆ 서비스의 본질

1. 호감을 산다 : 마음 깃든 행동과 말투로 호의를 갖게 한다
2. 기쁨을 선사한다 : 손을 내밀어 웃는 얼굴로 받는다
3.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 힘들고 괴로운 일을 거들어 준다
4. 가치가 있다 : 고객이 납득하고 만족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서비스 란 ?

▷ 서비스는 제품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으로서, 서비스품질의 만족을 위해 고객에게 계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장수용)

▷ 생산되는 동시에 소비되고, 편의성,즐거움,안락함,적시성, 혹은 건강함 등이 제공되는 모든 활동.(이명식)

▷ 서비스는 무형으로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위해 인간 또는 설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제공되는 것이다.(이상환,이재철)

▷ 서비스는 2자간의 상황에서 육체면,정신면의 통합으로서 발휘되는 인간적 활동이다 (김성혁)

▷ 서비스란 상대방(고객)이 호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비로소 가치를 낳는 지식이나 행위. 

▷ 서비스란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않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에서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손과 발과 몸이되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를 받는 사람은 편안하고 기분이 좋게 되는 것이다. 
 
▷ 한재화의 형태에서 물리적 변화가 없이 편익과 만족을 낳는 판매에 제공되는 활동( K.J Blois)

▷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연계되어 제공되는 제활동, 활동,편익,만족(AMA)

▷ 소비자에게 판매를 통해 제공되는 가치있는 편익이나 만족을 제공하는 행위 (Bessom)

▷ 대인 접촉 또는 물리적 설비 장치와의 상호관계에서 발생하는 행위 또는 일련의 행위에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것 (Lehtinen)

▷ 직접적으로 만족을 창출하거나 상품또는 서비스를 구입할 때 결합하여 만족이 창출되는 무형의 것 (Regan)

▷ 서비스란 판매자측에 가치를 가져다주는,또는 유형재와는 독립적으로 거래되는 경우도 있는 무형물,만족 또는 유요한 제활동이다(Carman)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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