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otel managment

호텔지배인의 업무

Edward Kang 2010. 8. 14. 09:26

호텔의 업무는 크게 객실부문(Room department), 식음료부문(Food & Beverage department),

관리부문 (Administration department)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보통 각 부서의 장을 호텔지배인이라고 하며, 이 모든 호텔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을 호텔총지배인이라고 한다. 호텔지배인의 주 업무는 관계 부서의 제반관리업무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며 종사원의 근무상태를 지휘하고 감독하는 것이다.

 

- 호텔객실지배인

 호텔 객실부의 운영을 계획, 유지, 관리하고 객실정비, 유지관리, 비품 및 집기관리, 린넨(고객의 의류와 직원의 유니폼을 세탁하는 일) 관리를 하며 소속 종업원의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시하며 효과적인 작업방법을 교육, 훈련시킨다.

 

- 호텔현관지배인

객실배정과 퇴실,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며 호텔 현관종사원들의 업무를 지시하고 감독한다.

근무인원을 안배하여 근무시간표를 작성하는 것을 비롯하여 현장에서 부하 직원들의 업무내용을 수시로 확인하고 객실배정 및 예약상황 등 숙지하여야 할 사항을 알린다.

- 호텔식음료업장지배인

 해당업장 매출 증진을 총괄하고 서비스 향상과 청결 유지를 관리, 감독한다. 일일 및 매월 매출과 동종업계 동향을 분석하며, 신메뉴개발을 비롯해 월별, 계절별 식음료 이벤트를 계획한다.

또한 식음료부 직원의 서비스 교육 및 직원 채용을 계획하고 관리한다.

 

- 연회부호텔지배인

 연회장 관리, 연회이벤트, 각종 행사에 식음료의 제공, 진행업무 등을 담당하는 연회서비스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을 말한다. 행사규모나 음식 등에 따라 투입 직원을 결정하고 부대시설 등을 결정하며 손님이 무엇을 원하는지 의견조율을 통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회부 직원을 지휘하고 식음료부 등 타부서 사람들과의 업무를 조율한다.

 

- 당직지배인(DAM:duty assistant manager)

 야간지배인이라고도 하며 주간의 총지배인을 대신하여 근무하는 사람으로서 호텔 내 전체 영업장을 대상으로 고객 관련 업무처리, 불평 및 제안 접수보고, 고객 및 호텔의 안전관리 등을 수행한다.

 

- 호텔총지배인

객실예약업무, 객실판매업무, 접객업무, 회계업무, 식당업무, 주방업무 등 호텔의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위의 각 부서 호텔지배인들과 매일 회의를 주재하고 호텔의 모든 영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원만한 호텔업무가 운용되도록 한다.

호텔지배인들은 관계부서와의 업무협조가 원활하도록 보통 매일 아침에 간부회의를 한다.

그 날의 호텔행사 및 주요 일정을 비롯해 객실 예약상황, 가용 객실 상태 등을 살피고, 부서별 변동사항과 필요사항 및 협조사항을 서로 체크한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국제호텔 세미나나 외국 호텔 시찰 등의 일을 하고 내부적으로는 간부직원 세미나, 연수단, 노사관리, 국내 손님 유치를 위한 호텔 신상품 개발에 관한 기획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