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otel managment

메그리거의 X ,Y이론

Edward Kang 2010. 9. 19. 19:19

 

X이론

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한 한 일을 하지 않고 지냈으면 한다. ② 기업내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통제 ·명령 ·상벌이 필요하다. ③ 종업원은 대체로 평범하며,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기보다는 명령받기를 좋아하고 안전제일주의의 사고 ·행동을 취한다. 맥그리거는 이 3가지를 X이론이라 하고, 이는 명령통제에 관한 전통적 견해이며 낡은 인간관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는 또 이러한 인간관에 입각한 조직원칙 ·관리기법으로는 새로운 당면문제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의 총력을 결집하는 행동을 바라기 어렵다고 하면서, X이론을 대신할 새로운 인간관으로서 다음과 같은 Y이론을 제창하였다.

 

Y이론
① 오락이나 휴식과 마찬가지로 일에 심신을 바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② 상벌만이 기업목표 달성의 수단은 아니다. 조건에 따라서 인간은 스스로 목표를 향해 전력을 기울이려고 한다. ③ 책임의 회피, 야심의 결여, 안전제일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④ 새로운 당면문제를 잘 처리하는 능력은 특정인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⑤ 오히려 현재 기업 내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은 Y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여러 사회과학의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인데,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종업원들은 자발적으로 일할 마음을 가지게 되고, 개개인의 목표와 기업목표의 결합을 꾀할 수 있으며,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

 

더글러스 맥그리거(1906~1964)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 사상가 중 한 명이다. MIT슬로언 경영대학원 창립멤버이자 사회심리학자이기도 했던 그는 기존의 테일러식 과학적 관리법에 반대하는 '자발적 동기부여 이론'을 주장했다. 그가 만들어낸 그가 만들어낸 XY이론은 지금도 인적자원관리 논쟁의 중심에 있다. 그의 명저 '기업의 인간적 측면'(미래의 창ㆍ한근태 옮김)이 초판 출간 25년 만에 재출간된 것만 봐도 그의 부활은 짐작할 수 있다.

X이론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강제하고 지배하고 지시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이에 반해 Y이론은 조직의 목표에 동의하게 되면 사람들은 스스로 자기를 통제하기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적절한 보상 등 동기 부여를 통해 개인의 창조력을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한때 팽팽하던 X이론과 Y이론의 대립은 강력한 리더십의 필요성이 강조되던 80ㆍ90년대 잠시 X이론의 우위로 돌아서는 듯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다시 Y이론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지식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획일적 인사관리로는 창조적 생산성을 확보할 수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 재출간된 맥그리거의 '기업의 인간적 측면'은 Y이론의 바이블 같은 책이다. 이 책의 재출간을 주도한 MIT슬로언 경영대학원의 조엘 거센필드는 한국의 대표 기업인 삼성에 대해 "X이론이 조직에 스며들어 있다"고 평가한다.

사실 기업조직은 해당 시대의 축소판이다. 이미 세상은 상하관계가 아닌 유기적인 수평에너지로 움직이는 곳이 되어가고 있다. 맥그리거가 다시 빛을 보는 이유다.

'Knowledge Box > Hotel manag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0) 2010.09.19
메슬로우의 욕구 단계설  (0) 2010.09.19
호텔 조직도  (0) 2010.09.15
Sales Manager 김윤주님  (0) 2010.09.08
호텔(객실)조직도  (0) 201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