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스크랩] 간단한 Spot 예제

Edward Kang 2009. 7. 4. 19:44
교육연수 담당자가 교육을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에 접하게 됩니다. 이때 대처하는 진행기법이 미숙하면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교육을 원래의 계획대로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교육진행시 1-3분정도의 짧은 시간에 원활하게 교육진행(분위기조성)을 할 수 있는 기법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Spot 기법" 은 단위 과목이 끝나고 시작될 때, 휴식 시간, 일과 정리 시간을 활용하여 짧게 5~20분 범위 내에서 기분 전환, 동기부여 측면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사내외 강사의 사정이 여의치 못할 때 30분~2시간 정도 교육 담당자가 대신하여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기도 합니다.
SPOT는 교육장의 분위기, 교육생의 인적 구성, 심리 상태, 전후 교과목의 연결성 등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하며, SPOT 자료는 교육 대상자별로 노트나 스크랩을 통해 꾸준히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테니스볼 굴리기
여러 사람이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서 빠른 시간안에 테니스볼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각 개인이 가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이를 개선하는 그룹의 활동 과정을 살펴본다.

- 리더선출 게임
참가자에게 서로 다른 수의 투표권을 주고 리더를 선출하게 하는 게임으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성향과 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따라 상황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매듭짓기
원형으로 둘러서서 ×자형으로 팔을 엇갈리게 한 상태에서 옆사람과 손을 잡는다. 손을 잡은 상태에서 팔이 11자형이 되도록 풀어야 한다.

- OHP퀴즈게임
"있다","없다" 퀴즈,숫자퀴즈,발상전환 퀴즈,공통점 찾기 등의 OHP를 활용한 창의력과 두뇌회전을 위한 다양한 퀴즈게임을 알아본다.

- 간단한 마술기법
마술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뛰어난 도구이다. 관심과 흥미를 자극하고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는 간단한 마술기법을 배워본다.

- 무엇일까?
고정관념은 아이디어의 발상과 창의력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인식전환을 통해 사물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기른다.

- 손가락 코잡기
자신의 손가락을 깍지끼고 코를 잡는 것으로 보통 자신의 습관대로 손의 깍지를 낀다. 그러나 이 게임은 반대로 깍지를 낄 때만 코를 잡을 수 있다.

- 어린 왕자의 여름이야기
신문지를 이용 어린 왕자를 풍자한 이야기로써 모자 만들기,배 만들기,옷 만들기 순서대로 진행하며,주부대상 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에 매우 좋다.한국에는 미발표된 새로운 게임이다.

< 인간관계 Spot기법>

- 진실과 거짓
모든 참가자에게 지침서를 나누어 주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게 한다. 한 사람씩 2분 동안 발표를 한 후에 다른 사람의 질문을 받아서 대답한다. 모두의 차례가 끝나면 진실을 말한 사람이 누구인지 그런 인상을 받은 이유가 우엇인지에 관한 토론을 한다.

- 암살자
팀내에 존재하는 암살자를 찾아내는 게임으로서 몸짓, 태도, 눈짓, 표정등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들은 말이나 글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이 된다.

<팀빌딩 Spot 기법>

- 11자형 번지점프
참가자 중 한 명이 눈을 가리고 1.5 미터 상단 위에 올라가 선다. 나머지 참가자들은 11자형으로 서서 뒤로 넘어지는 동료의 몸을 받혀준다.

- 적극적 경청 게임(Ⅰ, Ⅱ, Ⅲ)
관찰과 적극적 경청을 통해 게임의 규칙을 알아내는 것으로 말이나 글뿐만 아니라 눈짓,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무릎위에 앉기
옆사람의 등을 보는 자세로 원형으로 선 상태에서 뒷사람의 무릎에 앉는다.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이동한다. 부분의 불균형은 전체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창의력 Spot기법>

- 도전! 탱고스
탱고스 키트를 사용하여 창의력과 아이디어 발상 능력을 키운다.수직적 사고를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수갑풀기
양손에 묶여 있는 사슬수갑을 2인 1조로 교차 시킨 후 다른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서 풀어보는 게임.



- 윤회악수
특정인을 중심으로 차례로 악수를 교환하며 상호 소개를 한다. 상호소개가 끝나면 앞 사람의 왼 편(또는 오른 편)에 서서 뒤에 오는 사람과 악수와 소개를 나눈다. 동일한 방법으로 계속 진행하되 전체가 원형을 이루도록 한다.

자료출처 : 맥그로우컨설팅(www.mcgrow.co.kr)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prosvc Ka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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