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스크랩] 이대앞 노점상의 고객만족 사례

Edward Kang 2009. 7. 5. 14:19
이대앞 노점상....

이화여대앞 노점상이 철거를 당하는 순간......많은 학생들은 반기를 들

었다..왜냐면 "A노점상"이 없어지면 안된다는 생각 그 하나뿐이었다...

왜 학생들은 그 노점상이 철거당하는데 반기를 들었을까?

그 노점상이 좋았으니까요..........

그 노점상은 샌드위치를 파는 노점상이었습니다...그 아저씨는 다른집 보

다 조금싼 가격에 맛이 있는 음식솜씨로 학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단지 그뿐일까요???...

그 아저씨는 다른 노점상과 다르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손님이 음식을 먹으면...누군지 압니다..

그래서 그 친구가 먹는 동안 그에게 많지는 않지만 정보를 주죠..

어..학생...아까 누구가 오늘 시험 어렵다고 하던데...학생은 준비 잘

했어요??...어렵게 시험이 나왔고....000나온다고 하네...혹시 학생 그

부분 읽어봤어..하면서 웃으면서 얘기를 합니다........

또, 00과목은 수강인원이 많을거래.....학생도 00과니까 그거 필수로 이

수해야 하쟎아?....미리 준비해야되지않아?...

일찍 나오려면 피곤하겠네....그 과목은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이 안된다
고...하던데......

이 아저씨는 학교의 모든(?) 정보를 알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노력이죠??

학교인터넷 홈페이지를 외우다시피하고...교수성명까지도 외우고....

그리고 학생들이 올때마다 물어보고 확인하고 메모하고....하면서 그 학

교의 정보를 가득 머리속에 외우고 있습니다..그래서 손님(학생)이 오면

맛있는 샌드위치와 함께 좋은 많은 알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죠.....

그것도 부담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애인으로서 오빠로서 아버지로

서....그런 상황에 맞게 친근하게 다가갔습니다.....

이 아저씨 샌드위치 가게로 집사고 차사고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하더군요....

우리가 상식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대에 남이 다하는 서비스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

다..고객만족실현도 못 이루고....고객감동, 즉 고객을 뒤집어지게 할 수

는 더더욱 없을것입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하면 고객을 뒤집어지게 할 지 배우고 실

천하자


게시자 : 안근희 (러너코리아)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