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Knowledge Box/Hotel managment

호텔경영의 기본지식

Edward Kang 2010. 8. 27. 07:57

호텔의 어원

o 호스피탈레(Hospitale) : "순례 또는 참배자를 위한 숙소"라는 뜻의 라틴어

o 호스피탈(Hospital) : ① 여행자의 숙소 또는 휴식의 장소(호텔의 뜻)
↓ ② 병자나 부상자를 치료하고, 고아나 노인들을 쉬게하며, 간호하는 시설
o 호스텔(Hostel) (현재 "병원"의 뜻으로 쓰임)

o 호텔(Ho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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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개념

일반적 정의 ;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숙소와 식음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공공사업체로서의 사명을 다하는 서비스 업체.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상의 관광숙박업(호텔)의 정의 ;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구조 및 설비를
갖추어 관광객에게 숙박시설을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호텔의 기능 ;
① 인적 서비스 기능 - 호텔 종사원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안내 및 판매, 객실 정비,
접객 서비스
② 물적 서비스 기능 - 고객에게 호텔 시설을 제공하는 기능
③ 기타 서비스 기능 - 기계, 시설 및 정보의 활용으로 고객의 편의 제공(컴퓨터, 팩시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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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발달

① 고대 이집트, 그리스 시대 ; 캐러밴서리(Caravansary) - 도시사이를 연결하는 교통요지의 여행객
숙박시설
② 로마시대 ; 맨션(Mansion) - 상류계급의 숙박시설
(공용 출장을 다니는 관리나 여행자 - 증명서 제시)
③ 고대 동양 ; 십자군 원정 계기로 순례자들 수 증가 - 교회나 사원이용을 이용하였으나 이후 숙박
시설(inn)로 독립
④ 기업형태의 호텔 ; 18C 중엽 이후(영국 산업혁명 계기) - 공업도시로 인구집중 철도, 기선 등
교통수단 발달 - 여행자 수 증가
19C 중엽의 호텔 - 호화, 사치 숙식장소, 사교장
1850년 그랜드 호텔(프랑스) - 회사조직의 호화, 사치호텔
유럽 호화호텔의 창시자 - 세자르 리츠(Cesar Ritz:1850~1918)
⑤ 미국의 호텔 ; 근대 호텔의 왕 - 스타틀러(E. M. Statler:1863~1928)
산업혁명 이후 대중성을 잃은 유럽호텔과 대조 - "세계 최고의 서비스란 사치,
호화가 아니라 편리함, 쾌적성, 가격 타당성이다"
⑥ 우리나라의 호텔 ; 1889년 대불호텔(인천) - 최초의 호텔
1992년 손탁(Sontag)의 정동 서구식 호텔 - 근대호텔의 효시
1909년 하남호텔, 1912년 철도호텔(부산,신의주),1914년 조선
호텔(1970년 3월 현대식으로 개관), 1936년 반도호텔(8층)
1963년 워커 힐 호텔, 1966년 세종호텔 - 322객실 민간호텔
1973년 롯데호텔(Lotte Hotel) - 초 현대식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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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분류

가. 장소에 따른 분류
o 공항 호텔(airport hotel) - airtel, 공항 이용 승객, 승무원의 이용 편리
o 터미널 호텔(terminal hotel) - 유럽의 유레일 패스 통용으로 많이 이용, 버스 터미널,철도역
o 항구 호텔(seaport hotel) - 여객선 출입 여객 및 선원의 이용 편리
o 해변가 호텔(beach hotel) - 피서객, 휴양객 이용, 열대지방 외에는 여름철에만 사용하는 단점
o 컨트리 호텔(country hotel) - 골프, 등산객을 위한 산간 산장형 호텔
o 도시 호텔(city hotel) - 연회장, 회의장 등 세련된 시설 갖추고 상업 중심가에 위치
(교통 혼잡 및 공해문제가 단점)
o 교외 호텔(suburban hotel) - 복잡한 도시 탈피 한가한 교외에 위치, 공기 맑고 주차공간 넓음

나. 목적에 따른 분류
o 국제 회의용 호텔(conventional hotel) - 고객을 대규모로 유치할 수 있는 장점
o 상용 호텔(commercial hotel) - 사업목적 여행객의 비즈니스 호텔
o 휴양지 호텔(resort hotel) - 휴양, 여가를 즐기는 고객 대상
o 아파트먼트(apartment hotel) - 장기 체제 고잭을 위한 아파텔(apartel)

다. 요금 지불 형식에 따른 분류
o 미국식(american plan) - 객실 요금에 식사 요금이 포함되는 형식
<continental plan, demi-pension, half-pension, modified american plan, full-pension>
o 유럽식(european plan) - 객실 요금을 식사 요금과 분리시켜 계산하는 형식

라. 기타
o 모텔(motel) - 자동차 인구의 증가, 주차 편리 및 저렴한 요금(셀프 서비스, 격식 간단)
o 유스 호스텔(youth hostel) -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행을 위한 설비를 갖춘 숙박 시설
o 요텔(yachtel - 요트 이용객을 위한 호텔), 로텔(rotel - 움직이는 버스를 이용한 호텔),
  플로텔(flotel - 여객선, 카 페리 처럼 물위에 떠 있는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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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기업의 특징

① 고정자산(건물, 시설)에 대한 의존성
② 인적 자원에 대한 의존성
③ 시설의 조기 노후화
④ 수지 균형의 고율성
⑤ 하루 24시간, 연중 무휴
⑥ 생산과 판매의 동시성
⑦ 수요와 공급의 조화
⑧ 복합적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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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경영 조직

가. 호텔 경영 조직의 특수성
<호텔 경영조직은 업무 기능별로 부문화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부문별 조직이 편성되어야 한다.>
① 대부분의 호텔 경영 조직은 크게 4개 부문으로 나눈다.
- 객실 부문(room department)
- 식음료 부문(food & beverage department)
- 부대 사업 부문(other operations)
- 관리 부문(administration department)

② 호텔 경영 조직을 여러 부문으로 세분화 할 경우
- 프런트 부문(front office department)
- 객실 정비 부문(housekeeping department)
- 식당 부문(restaurant department)
- 주장 부문(bar department)
- 오락,연회 부문(entertainment & banquet department)
- 주방 부문(kitchen department)
- 회계 부문(accpinting department)
- 기술 부문(engineering department)
- 관리 부문(management & executive department)
- 판촉 부문(sales & marketing department)

나. 호텔 경영 조직의 실제
① 대규모 호텔의 조직 - 객실 수 300개 이상의 호텔, 직무의 분업화 및 전문화가 가장 큰 특징
② 중규모 호텔의 조직 - 객실 수 100개 ~ 300개의 호텔, 총 지배인과 부서 지배인의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한다.(기능의 통합 및 조정)
호텔 산업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일반 호텔 조직의 표본)
③ 소규모 호텔의 조직 - 객실 수 100개 이하, 경영주 방침에 맞도록 편성, 직접 총지배인 맡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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