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스트롬 백화점 마케팅 분석
제가 알리고 싶은 기업 마케팅 사례를 뭘로 할까 ~ 고민하던 와중에 갑자기 번뜩!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떠올랐어요?
그래서 3주 차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미션은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마케팅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각 기업마다 좌우명 하나쯤은 갖고 있겠죠?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좌우명은 "고객이 없으면 우리의 사업도 없다."입니다.
이 내용만 봐도 벌써 고객 중심주의인 게 와닿지 않나요?
뿐만 아니라, 노드스트롬 백화점 경영방식 중 특이한 부분은 바로 직원들을 아주 아낀다는 것입니다.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고객을 어떻게 위하고 직원들을 얼마나 아끼는지 탐구해볼까요?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외부고객 만족경영을 한번 살펴볼까요?
없는 거 빼고 다 있다는 '다양한 제품 구색' 과 '조건 없는 반품 수용 정책'
실제 사례 중에 소비자가 타이어를 반품하러 백화점에 왔는데 정말 반품해 주었다고 해요.
이렇게만 보면 뭐가 문제인가 싶죠? 사실... 노드스트롬 백화점에는 타이어를 안 판다고 하네요..!!
실제 이런 조건 없는 반품 수용 정책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다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특별한 가격정책'
노드스트롬 백화점은 가격경쟁력보다는 서비스 경쟁력을 더 중요시 여긴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위한 개인별 맞춤 수첩' 종업원들이 맞춤 수첩으로 고객을 케어해준다면
친근하고 더 좋을 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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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드스트롬 백화점의 내부고객만족경영을 살펴볼까요?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사원 모집 공고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학력과 경력 같은 피상적인 조건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세상 모든 기업들 모두 노드스트롬 백화점 같은 모집공고만 올려줬으면 좋겠네요 ..)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관리자는 외부에서 영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내부 승진 원칙주의' 직원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판매사원에게는 특별한 명찰과 연 33%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는 매장 카드를 제공해 주며
판매수수료제를 도입해 종업원들에게 '사기충천과' '동기부여'를 해준다고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내부고객 마케팅 중 가장 센세이션 했던 부분이 바로
'권한 위임'이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스스로 최선의 판단을 내릴 것'이라는 단 한 가지의 규칙이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관계자들 간의 수직관계가 아니라 수평관계인 부분을 느끼게 해주고
종업원들을 존중하고 각자의 책임감을 심어주는 규칙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부고객만족경영으로 노드스트롬 백화점 종업원들의 만족도는 아주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드스트롬의 내부, 외부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저는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이러한 시스템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내부마케팅이 잘 돼야 외부 마케팅도 잘 된다"
즉, 종업원의 만족이 고객들의 만족과 연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노드스트롬 백화점 마케팅 분석|작성자 음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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