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My Life/Diary

권현주 실장의 Smile & Greet 교육 후기

Edward Kang 2009. 7. 2. 20:23

내가 소장(GM)으로 근무하고 있는 IATH(Inchon Airport Transit Hotel)

전직원(객실,식음료,조리,관리)이 서비스 교육을 받았다

 

STAR 교육중 S(Smile & Greet) 교육을 3일간에 걸쳐 159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년중 교육 계획중 2번째 집체 교육이었다

2/21 15:00 - 일반직원 61명

2/22 15:00 - Captain급 이상 40명

2/23 10:00 - 일반직원 :58명

 

나중에 알았지만 사직서를 내고 3월까지 근무하는 직원과 버드우드에서 지원나온

직원들이 교육 명단에 빠져었다 하여 서운 했지만,

Monitoring 결과 좋은 반응 이었다 2시간이 교육에 집중하다 보니 금방지나 갔다는

Comments가 많았다.

특히,우리업장 및 직원들의 사진을 삽입하여 한층 관심을 쏟게하였고, 매일 습관적으로

하는 인사가 우리의 이미지를 좌우하고, 음식의 맛을 좌우한다는 점을 재인식하게된 계기

가 된 것 같다.

 

미소와 인사의 실습을 더했으면 하는 Comments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성공적인

강의 였던것 같다

 

강사는 SK 로밍센타(인천,김포,김해)의 권현주 CS실장 이었다

현재,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의 CS강사이기도 한 실장은 SK Leaders Club Lounge의

 VIP의전도 맡고 있어 우리와 SK Group 회장단이 출국시 Partner Ship으로 완벽한 의전을

시행하고 있는 터이다.

 

그동안 아슬아슬한 적도 많았지만 내가 작년 8월에 IATH에 부임해 온 이후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것은 같은 SK라는 소속감이 Good Job을 이룰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처음 교육을 부탁 했을때, 선뜻 응해주어 고마음을 느꼈는데 교육준비 과정에서 아는

사람들을 상대로 교육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럽고, 조심스럽다는 말에 조금은 불안 했었으나

교육에 참가하여 보니, 그것은 엄살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역시 아시아나 출신의 SK의 CS실장이었던 것이다.

강의력, 준비 PPT자료 모든것이 프로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자연스럽고 재밌는 그러나

요점을 인식시켜주는 그런 교육이었다고 생각한다.

다시한번 우리에게 좋은 강의를 해준 권현주 실장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첫날(2/21)은 본부장님의 공항공사 방문에 동행하느라 교육후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말

(약 10분)을 못하였지만, 두째,셋째날은 강의 후 나의 시간을 가져  3가지 말을 하였다.

첫째날 교육받은 직원들과 업무로 교육에 참가 못한 우리 구성원을 위해 그내용을 적어

보고저 한다.

 

* 3가지 말을 하기전, 우리 모든 구성원들에게 감사함과 고마움을 전하고 싶었다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본인들의 일에 전념해주어 매출 1,2월 매출목표를 110%이상

  달성할 것 같고, 전체적인 분위기도 서로를 배려하는 따뜻한 모습으로 더욱 다가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면담을 통해 우리IATH 모두가 매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에

  확신을 얻은후 나는 천군만마를 얻은 장수처럼 더욱더 힘이 나는것을 느낄 수 있었다]

 

 첫째, '06년도 Best Pracite 시상제도에 대해 언급했다

 

     1.목  적: 업무 수행에 있어서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활용과 높은 수준의 패기
                     를 가지고 타 구성원 및 조직의 모범이 될만한 보다 나은 성과를 창출한
                     구성원 및 조직에 대해 선정/포상함으로써 변화관리 추진의 구성원 동적
                     요소 수준 제고

     2. 내  용: 
            가. 조직부문
          - 일   시: 분기 1회 실시(총 연 2회)         
          - 포   상: 최우수상(500만)/우수상(300만)/노력상(200만)
            나. 개인부문
          - 일   시: 수시 사례접수 및 시상         
          - 포   상: 금액 35만원 상당의 상품
                        ex) 가족식사권+ 가족사진 촬영권+꽃바구니 증정+ (CEO 간담회)  

     

        ※ 개인부분은 각자의 자리에서 업무 개선 및 고객만족을 위한 어느 Idea도 좋으니

            활발히 동참하여 수상도 하고, CEO와의 간담회를 가질 수 있도록 신경써달라고

            부탁했고, 제출한 내용의 IDEA는 관리 사무실에서 글의 포장을 해주기로 했다

        ※ 조직부분은 우리 간부들이 '06년도 업무 계획에 있는 내용을 충실히 실행해 나가

            상하반기중 한번은 최우수상을 타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둘째, Service Relay & Praise Relay에 적극 동참하기를 독려 하였다

  

         본사의 외식사업 본부에 가면 게시판에 우리가 올린 윤은정 부지배인의 Service

         Relay의 내용과 Praise가 게시되어 무척 기분이 좋았고, 대표님은 물론 양호텔

         (Shraton Grande WalkerHill의 크리스박, W Soule Walkerhill의 임바)의 GM이

         읽어 보았다는 사실로 매우 기쁘고 우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된다

 

 

세째, 손익 개념 강조

 

        우리IATH의 매출목표, 공헌이익 및 세전이익 목표 및 각자가 근무하는 업장의 매출목표

        숙지 상태 점검 및 우수자에게 부상으로 내가 처음으로 펴낸 책 "서비스 예절과 매너"를

        주는 기회로 삼았다 .

        본사의 두호텔이 직원들에게 상기 질문을 하였을때 얼마나 응답 할 수 있을까 ?

        우리 IATH 모든 구성원들이 자랑 스럽다 !!!

         

 

 

 

 

 

'My Life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찔한 生과死의 순간 !!!  (0) 2009.07.02
워커힐 VS 조선  (0) 2009.07.02
Service Power !!! [싱가폴 항공 접대]  (0) 2009.07.02
작은정부 인천공항 Work shop을 다녀와서...  (0) 2009.07.02
너무 오랜만이죠 ?  (0) 200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