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Answer, Anticpate

[스크랩] 전화 상담 QA 2장

Edward Kang 2009. 7. 8. 20:50

안녕하세요?

 

모두들 그동안 잘 계셨어요??

 

저번에도 황사 이야기를 썼는데 이번에도 그렇네요..ㅠ.ㅠ

 

모두들 건강 조심하시구요.

 

저번에 이어서 QA에 관해서 살펴 볼께요.

 

스킬 개발까지 말씀드렸었죠?

 

그 담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3) QA 평가 기준 만들기

 

저번시간에 QA 중요 항목은 뽑았었죠. 체크할 항목은 의논하셔서 뽑으시면 됩니다.

 

저는 저번시간에 치킨집을 열었었죠?

 

그렇다면 저는 이런 기준을 둘렵니다.

 

첫인사  총 15점       15점   밝고 명랑하게 첫인사 하며 소속을 밝힌다.

                                8점  밝고 명랑하게 소속만 밝힌다.

                                4점  어둡고 퉁명스럽게 첫인사와 소속을 밝힌다.

                                2점  어둡고 퉁명스럽게 소속만 밝힌다.

 

주문접수  10점        10점  정확하고 신속하게 주문 접수를 받는다.

                              5점   하던일을 계속하며 접수를 받거나 고객에게 재차 질문하여 무성의하게 보인다.

 

끝인사    5점          5점   정확하게 복창하며 끝인사 한다.

                             3점   끝인사만 한다.

 

해보면서 수정해야겠지만 우선 큰 기준을 저렇게 두렵니다. 이것은 스크립트와 반론극복(거절처리) 와 함께 교육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지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인사를 잘 하라고 하는데.."어떻게" 잘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4) 평가 후 트레이닝

 

QA를 평가 하고 나서 꼭 잊지 말고 해야 할 것은 피드백입니다. 꼭 왜 그렇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피드백하셔야 하고 연습을 통해서 개선해야 합니다.

 

우리 인생도 그렇죠...반성을 통해서 내 삶을 반추하고 다시는 실수하지 않도록 공부하는 것...이것이 중요하겠죠..

 

^^;; 개론적인 부분은 말씀드렸는데요..

 

저번에 연구 문제.....답은 없어요..왜냐..사장님이 제시하는게 답이거든여...

 

저야 경영을 안해봤지만 제가 만약 백화점 명품 코너를 맡고 있다면 정중함과 신뢰감 또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할거구여...경비보안업체라면 신속이겠죠..그리고 신뢰성일겁니다. 은행의 고객센터는 고객의 돈을 가지고 있으므로 또한 신뢰성이 중요할 겁니다..

 

그럼 담시간에 또 뵈여.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아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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