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Answer, Anticpate

[스크랩] ☆ 전 화 응 대 ☆

Edward Kang 2009. 7. 8. 20:50

 

1. 전화의 특성

  1) 음성에만 의존(표정, 음성, 내용 모두 밝게)

    - 얼굴은 보이지 않지만 음성에 우리의 표정이 다 보인다.

  2) 비용이 발생

    - 고객과 농협의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정확한 상품지식과 메모하는 습관이다.

  3) 보안성이 없다

    - 홀드키 사용은 기다리는 고객에 대한 배려이다.

전화 받을 때의 5원칙

전화 걸 때의 5원칙

- 벨이 울리면 즉시 받는다.

- 왼손으로 수화기, 오른손으로 메모준비

- 인사말과 정중한 태도

- 성의 있는 용건처리

- 종료 인사말과 태도

- 용건준비

- 왼손으로 수화기, 오른손으로 다이얼링

- 신분을 밝히고 상대 확인

- 성의 있는 용건처리

- 종료 인사말과 태도

2. 전화 받을 때, 걸 때의 5원칙


3. 센스있는 전화예절 (2.2.2 센스폰)

  1) 2번 벨에 받습니다.

  2) 2분 이내 통화합니다.

  3) 2초 늦게 끊습니다.

4. 전화응대 8단계

  1) 전화벨이 울리면 2~3회 이내에 받습니다.

    - 메모지를 준비합니다.

  2) 인사말과 사무소명을 밝힙니다.

  3) 상대방을 확인합니다.

    - 담당자 연결시: “○○씨(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 담당자 수화시: “감사합니다. ○○계 ○입니다.”

  4) 간단히 인사를 나눕니다.

  5) 메모를 하면서 용건을 듣습니다.

  6) 요점을 되짚습니다.

  7) 마무리 인사를 나눕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오후)되십시오.”

  8) 상대방이 먼저 끊고 난 후 조용히 내려놓습니다.

    - 하나, 둘 사알짝

5. 상황별 전화응대

  1) 찾는 사람이 통화 중 일 때

   - “죄송합니다만, ○○씨(계)는 통화중입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 오래 기다린 후 연결할 경우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오래 기다려야할 경우

    “오래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합니다. 통화가 많이 길어지는데요.

     혹시 제가 도와 드릴 수 있는 사항인가요? 아니면 제가 메모를 남겨 드릴까요?”

   - 메모 전달을 부탁받았을 때

  “통화가 끝나는대로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입니다. 좋은 하루(오후)되십시오.”

2) 전화 받을 사람이 없을 때

   - “죄송합니다만 ○○씨(계)는 외출중입니다. ○시 전에는 돌아올 예정이구요.

      혹시 제가 도와 드릴 수 있는 사항인가요? 아니면 메모를 남겨드릴까요?”

   - 메모 전달을 부탁받았을 때

    “돌아오시면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입니다. 좋은 하루(오후)되십시오.”

3) 통화 중 고객이 와서 기다릴때

   - 눈인사나 제스처로 전화를 곧 끝낼 것임을 알린다.

   - 통화가 길어질 것 같으면

   “죄송합니다만 지금 고객이 기다리고 계셔서 그러는데, 제가 ○분 뒤에 다시 전화 드리면

    어떻겠습니까?”

4) 고객과 상담 중 전화가 오면

   - “잠시 실례하겠습니다.”

   - 통화가 길어질 것 같은 경우

     (전화건 고객에게)“죄송합니다만, 지금 고객이 기다리고 계셔서 그러는데, 제가 ○분 뒤에 

    다시 전화드리면 어떻겠습니까?”

5) 잘못 걸려온 전화

   - “여기는 봉화농협 봉성지소이고 전화번호는 --------번입니다. 전화가 잘못 연결된 것 같

     은데 다시 확인해 보시겠습니까?”

6) 고객의 목소리가 작아서 잘 들리지 않는 경우

  - “죄송합니다만, 전화상태가 좋지 않아 잘 들리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통화가 불가능한 경우

   “전화상태가 좋지 않아 들리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만 다시 전화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먼저 전화를 끊겠습니다.”

   - 아는 고객의 전화인 경우

    “○○님 죄송합니다. 전화상태가 좋지 않아서 제가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

7) 마지막 수화시

   - “고맙습니다. 행복한 하루(오후) 되십시오.”

출처 : 서비스인의 쉼터, STAR Club
글쓴이 : 강 태 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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