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강태영의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Service Plaza

고객심리의 7가지 영역

Edward Kang 2021. 7. 19. 08:47

인간에게는 신체의 각 방향에 따른 7가지 독특한 심리영역이 있다.
이성적인 창원의 물리적 접근만큼 중요한 것이 감성적인 창원의 무의식적 접근이다.
이러한 인간의 심리 영역을 잘 파악하여 점포구조설계, 레이아웃, 상품배치, 상품진열, 비주얼 머천다이징, 접객서비스 등
프랜차이즈점포운영 전반에 제대로 반영해야 성곡적인 점포를 만들수 있다.

1. 측면 선호의 영역
인간은 처음 대면한 사람, 즉 친숙한 관계가 아니면 경계심리가 발동하여 심리적 바리게이트를 치게 된다.
점포의 직원은 고객을 대면할 때 정면에 서지 말아야 한다. 상품 설명이나 상담시에는 가급적 '측면'에 위치해야 고객들
이 편안해 한다.

2. 공포의 영역
주의해야 할 것은 고객의 뒤편에서는 아무 것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고객의 배후에서 접근하거나, 이야기를 하거나, 커다란 소리를 내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3. 고객의 머리 위쪽 방향에 해당하는 성장기대의 영역
천장을 높이던가 블루 같은 가볍고 밝은 색을 사용하여 '낮다'고 느껴지지 않게 해야 한다.
POP, 알림판, 장식물 등이 고객동선상의 머리위로 늘어지는 것 역시 피해야 하며 상담시 고객의 위에서 무엇인가를 이
야기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4. 인간의 발 아래쪽 방향에 해당하는 안전기대의 영역
고객이 출입하는 통로나 바닥에는 더 팔아보겠다는 욕심으로 장애물이 될만한 불필요한 상품을 놓아 고객동선과 회유성
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통로 폭을 넓히면 고객의 출입이 쉬워 질 뿐 아니라 상품을 보는 시야도 넓어지기 때문에 진열된 상품이 풍성하게 보인다

5. 고객의 얼굴 앞쪽 정면에 해당하는 자기주장의 영역
이는 눈 높이를 중심으로 한 주변을 말한다.물판업 매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골든 라인'이라고도 하는데 고객이
주목해 주길 바라는 상품은 여기에 두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높이는 바닥에서 75~135Cm 내외가 상품이 가장 잘 보이는
곳이다.

6. 고객의 얼굴 앞쪽 위에 해당하는 머리 부분인 이성, 즉 청결감의 영역
이 높이는 진열대의 위치 상 맨 위쪽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이 위치는 점포의 통일감과 청결감을 연출 할 경우 최대의 포
인트가 된다.

7. 고객의 얼굴 앞쪽 아래에 해당하는 손이 닿는 위치로 눈 높이와 발 사이의 중심인 정애를 들 수 있다.
이 부분을 보통 '습관의 영역' 이라고 한다. 이 습관의 영역에는 일상적으로 친숙해진 상품이나 가격인하 상품 등을 진열
해 두면 좋다.물판업에서는 생활잡화나 신선도 상품, 특가품을 진열하는 장소로 활용한다.

이와 같은 고객의 7가지 심리영역을 파악하면 개괄적인 매장꾸미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신규 출점이나 기존점 리뉴얼, 부진점 활성화 대책 수립 시 고객 심리영역의 특성을 숙지하고 최대한 매장에 반영
하여 고객중심이로 개선한다면 고객에게 심리적 편안함과 쾌적함을 주는 성공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